한국유일독립당 촉성회대표연합회 ( )

목차
근대사
단체
1927년 11월 민족유일당운동(民族唯一黨運動)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중국 상해에서 개최한 회의.
목차
정의
1927년 11월 민족유일당운동(民族唯一黨運動)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중국 상해에서 개최한 회의.
내용

1926·1927년 효율적인 항일투쟁을 전개하기 위하여, 분립된 항일민족운동단체들을 하나로 엮기 위한 민족유일당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어, 북경(北京)·광둥(廣東)·우창(武昌)·난징(南京)·상해 등 중국 각지에서 한국유일독립당 각 지역촉성회가 조직되었다.

이어 1927년 11월 한국유일독립당 북경촉성회 대표 조성환(曺成煥), 상해촉성회 대표 진덕삼(陳德三), 광둥촉성회 대표 정학빈(鄭學彬), 우창촉성회 대표 백덕삼(白德三), 난징촉성회 대표 김영호(金永浩)·김일주(金一柱) 등이 상해 민국로침례회당(上海民國路浸禮會堂)에 모여 회의를 열고, 첫째, 민족유일당 성립을 위하여 노력할 것, 둘째, 한국독립에 필요한 전민족일체 혁명역량을 총집중하는 데 선구가 될 것 등을 결의하였다.

참고문헌

『한국공산주의운동사』4(김준엽·김창순, 고려대학교아세아문제연구소, 1974)
『독립운동사』4(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2)
『한국독립사』(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朝鮮民族運動』Ⅱ(金正明 編, 原書房, 1967)
『高等警察要史』(慶尙北道警察部, 193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