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학과 이에 관련된 학문의 연구를 통해 조경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며,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할 목적으로 김장수(金樟洙) 등이 중심이 되어 1972년 12월 서울에서 설립되었다.
설립 당시에는 주로 한국 조경의 개념정립, 내외적 활동방향 모색 및 정부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조경분야 활동영역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주력하였으며, 그 뒤 정기적으로 매년 2회의 학술발표·세미나·전시회 등 학술관련모임을 개최하고 있다.
1973년 10월부터는 학술지 ≪한국조경학회지≫를 연 4회씩 발간하여 1998년 현재 통권 71호까지 발간하였다. 단행본으로는 지금까지 발간된 ≪한국조경학회지≫를 합본하여 출간하였으며, 학회의 숙원사업인 ≪조경학대계≫ 전10권 중 제1권인 ≪조경계획론≫, 제2권 ≪조경수목학 造景樹木學≫, 제3권 ≪조경관리학≫, 제4권 ≪조경식재설계론≫, 제5권 ≪동양조경사≫가 출간되었다.
학회의 정회원 자격은 조경학 또는 학회가 인정하는 관련학문을 전공한 자 또는 조경연구와 실무에 종사하는 자로서 본회에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상임이사회의 추인을 받아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는 자이고, 준회원은 대학의 관련학과 재학생으로서 상임이사회의 추인을 받아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는 자이다.
명예회원은 학회의 목적사업에 지대한 공헌을 하여 이사회에서 추천한 자, 찬조회원은 본회의 재정지원에 공로가 지대하여 이사회에서 추대한 자, 단체회원은 본회에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상임이사회의 추인을 받아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는 조경사업 및 관련업체이다. 2019년 현재 회원수는 2,900여 명이며, 사무실은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나루 테크노마트 내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