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향당교주」로 지칭되는 음악은 「관악영산회상」의 상영산을 무용반주에 사용하기 위하여 부분적으로 변주시킨 것으로서, 「관악영산회상」을 기악곡으로 연주할 때에 어느 정도 허용되는 리듬과 선율의 불규칙성을 무용반주에 적합하도록 다듬어 연주한다.
한편, 조선 중기 이후에 편찬된 『증보문헌비고』 및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 각종 『진연의궤(進宴儀軌)』 등의 무용관련 문헌에서는 「무고무(舞鼓舞)」·「광수무(廣袖舞)」·「처용무」등의 무용반주에 자세한 곡명의 표기가 없이 ‘향당교주’라고만 되어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미상이다.
다만, 오늘날 ‘향당교주’라 일컬어지는 곡의 내용이 「관악영산회상」의 상영산인 점에 비추어 상호 관련성이 추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