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자편 ()

목차
관련 정보
훈자편
훈자편
문헌
개항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생존한 학자 유영선이 자녀교육을 위하여 여러 책에서 사람이 되는 방법을 발췌하여 편찬한 교훈서. 아동교육서.
목차
정의
개항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생존한 학자 유영선이 자녀교육을 위하여 여러 책에서 사람이 되는 방법을 발췌하여 편찬한 교훈서. 아동교육서.
내용

2권 1책. 석판본. 아들 호석(浩錫)이 1953년에 간행하였다.

이 책에는 중국을 비롯한 우리나라 저명인사들이 자손을 교육하기 위하여 남긴 서(書)·문(文)·잠(箴)·계(戒) 등의 94건 및 교자서(敎子書)를 남긴 90여 명의 이야기를 모았다.

주로 어린이들이 지켜야 할 행동규범 및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도리를 미세한 부분까지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첫머리에는 오진영(吳震泳)이 1939년에 쓴 서문이 있다.

권상에는 주자여장자수지서(朱子與長子受之書)·동몽수지(童蒙須知)·의복관구(衣服冠屨) 등이 수록되었고, 권하에는 김모재선생훈자서(金慕齋先生訓子書)·송규암선생수후명시유부아자서(宋圭庵先生受後命時遺付兒子書)·김하서선생훈자시(金河西先生訓子詩)·기고봉선생과정기문(奇高峯先生過庭記聞) 등이 수록되었다.

권말에 권순명(權純命)의 발문과 현곡기인(玄谷畸人)의 제훈자편후(題訓子編後) 및 호석의 후문이 있다. 아동들에게 훌륭한 교훈서 구실을 하였으며, 당시의 자녀교육에 대한 연구에 도움이 되는 책이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연세대학교 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권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