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왕조승 ()

목차
관련 정보
흥왕조승
흥왕조승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 문신 홍양호가 조선왕조 개국의 기원을 기술한 역사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문신 홍양호가 조선왕조 개국의 기원을 기술한 역사서.
내용

4권 2책. 필사본.

≪국조보감 國朝寶鑑≫ 중 정조·순조·익종 등 ≪삼조보감 三朝寶鑑≫과 ≪영조실록≫ 등의 편찬에 참여한 바 있는 홍양호가 조선왕조의 개국 경위를 밝히기 위해 고려 32대 우왕 이후 조선왕조의 개국까지의 역사적 경위와 사실을 정리한 것이다.

그리고 함경도 잠저시 태조 이성계(李成桂)의 업적, 즉 왕적(王績)을 열거하고, 그리고 역대의 찬기(贊記)와 여러 사람들의 서술가(敍述歌)를 모아 편저하였다.

권두에 편찬 동기를 밝힌 범례가 있으며, 다음에 인용 서목을 밝히고 있다. 인용 서목은 ≪선원계보≫·≪열성지장 列聖誌狀≫·≪열성어제 列聖御製≫·≪국조보감≫·≪용비어천가≫·≪고려사≫·≪경국대전≫·≪동국여지승람≫·≪북도능전지 北道陵殿誌≫ 등이다.

서술체재는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고 그 밑에 소주(小註)를 달았다. 당시에 전해진 패사(稗史)나 야승(野乘)에 의거하여 소주를 달아서 문헌적인 뒷받침을 하고 있는 특징이 있다.

권4에는 고적(古蹟)이라 하여 용당(龍堂)·알동(斡東)·구덕릉(舊德陵)·안릉(安陵)·적도(赤島)·적지(赤池)·망덕봉(望德峰)·경흥택(慶興宅)·토우기(土宇基)·적전사(赤田社)·덕원수(德源樹)·선원전(璿源殿)·흑석리(黑石里)·본궁(本宮)·괘궁송(掛弓松)·독서당(讀書堂)·제성단(祭星壇)·석왕사(釋王寺)·치마대(馳馬臺)·격구정(擊毬亭)·쌍성(雙城)·함관령(咸關嶺)·철관(鐵關) 등에 대해 기술하여, 함경도 지역의 사적을 자세히 밝히고 있다.

이외 남구만(南九萬)·김창흡(金昌翕) 등과 저자의 흥왕(興王)의 지(地)와 조종(祖宗)을 찬양한 가요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저자가 함경도 지방의 사정에 밝아서 민간에 내려오는 이야기를 많이 싣고 있다.

책의 편찬 경위는 ≪국조보감≫에 잘 나타나 있다. 1799년(정조 23) 12월 대제학 홍양호가 태조 이성계의 함경도 잠저시와 개국 후의 옛 사적들을 모아 4편의 책을 저술하여 그 이름을 ≪흥왕조승≫이라 명명하고, 왕에게 바치니 왕이 크게 칭찬하고 내각에 명하여 발간, 봉장(奉藏)하게 하였다고 기술되어 있다. 이로 보아, 1799년 편제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책의 전문은 ≪이계전서 耳溪全書≫에 게재되어 있다.

한 왕조의 창업에 관한 기술로서 과장된 내용이 많아 사료적 가치는 크지 않지만, 그러나 이에 관한 종합적 기록물이 드문 오늘날 유용한 문헌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함흥 지방의 사적을 살펴보는 데 참고가 된다. 규장각도서와 장서각도서 등에 있다.

참고문헌

『국조보감(國朝寶鑑)』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이계전서(耳溪全書)』
『고선책보(古鮮冊譜)』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