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산사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 ( )

목차
관련 정보
감산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감산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조각
유물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 외동읍 괘릉리 감산사에 봉안되어 있는 비로자나불상.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외동읍 괘릉리 감산사에 봉안되어 있는 비로자나불상.
개설

감산사는 통일신라 성덕왕 18년(719)에 중아찬 김지성(金志誠)이 부모의 명복과 국왕 및 그 가족의 안녕을 빌기 위해 세운 절이다. 석조아미타불입상과 석조미륵보살입상은 국보로 지정되어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이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이 감산사의 주불로 모셔져 있다.

이 불상은 훼손이 심하여 원래의 모습은 찾을 수 없고, 감산사 창건과 연관지어 8세기 초에 조성된 것으로 보이나, 정확한 조성 시기는 알 수 없다. 2000년 9월 4일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내용

이 불상에 대해서 일본 후지시마[藤島亥治郞]의 『논설조선건축사론(論說朝鮮建築史論)』을 보면, 양손은 파손되었으며 머리 부분도 파손된 채 불상의 목 위에 얹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의 불상을 보면, 머리 부분이 후지시마의 조사 때보다 조금 더 파손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광배와 대좌는 결실되었으며, 머리에는 나발과 육계를 낮게 표현하였다. 양손은 파손된 상태이지만 팔의 위치로 보아 지권인을 결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어깨가 각이 지고 결가부좌한 양 무릎이 두텁고 넓어서 전체적으로 당당하고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착의법은 통견이며, 가슴 위에서 띠매듭을 볼 수 있다.

의의와 평가

이 불상의 띠매듭과 유려한 의습선은 경주 남산 용장사지 석불좌상과 삼릉계 석조불좌상 등과 함께 착의법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미술은 아름다운 생명체다』(정병모, 다할미디어, 2001)
『한국조각사』(문명대, 열화당, 1980)
문화재청(http://www.cha.go.kr)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