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원각약소주경 권상 ( )

대방광원각약소주경 권상
대방광원각약소주경 권상
불교
문헌
당나라 승려 종밀이 주해한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을 14세기경에 복각하여 간행한 불교경전. 사찰본.
이칭
이칭
원각경소(圓覺經疏) 권상
정의
당나라 승려 종밀이 주해한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을 14세기경에 복각하여 간행한 불교경전. 사찰본.
개설

「원각경」은 관심(觀心) 수행을 위주로 하여 원만한 깨달음(覺)에 이르는 요법(要法)을 설한 것이다. 이 경은 당(唐)시대인 693년에 북인도 출신의 역경승(譯經僧) 불타다라(佛陀多羅)의 한역(漢譯)임. 산스크리트어 원본(原本)이 없어서 중국의 위경(僞經)이라는 설이 지배적임.

규봉⋅종밀(圭峯宗密: 780-841)은 「원각경」에서 인간 본원(本源) 대한 깨달음을 얻은 인물로, 선(禪)을 바탕으로 회통의 사상적 논증을 펼치며 제 사상간 미세한 차이를 정확히 짚어내는 적절한 비유로 회통사상을 펼쳤다. 종밀의 가르침은 ‘생명체라면 누구에게나 청정하고 무한한 능력이 있음’을 깨닫게 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이와 같은 관점(觀點)에서 종밀이 저술한 「원각경 략소(略疏)」는 중국에서 「원각경」의 이해를 위한 기본 텍스트(교과서)로 널리 인정받았기 때문에 송(宋) 시대에도 목판으로 간행되었으며, 이 판본이 고려로 전래되어 고려에서 재차 복각(復刻)된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이 책의 글씨체(書體)와 판심 및 판각기법으로 보아, 송판본(宋板本) 계열을 고려 14세기에 번각(飜刻)한 것으로 보여지며, 원문의 이미지로 보아, 인쇄된 후 오랫동안 수택본(手澤本: 오래 곁에 두고 독서하여 손때가 묻은 책)으로 전래되어, 책지(冊紙)에 파손이 생겨 배접하기는 하였지만, 인쇄상태는 선명하고 깨끗하기 때문이다.

편찬/발간 경위

이 책은 의천(義天)의 「신편제종교장총록(新編諸宗敎藏總錄)」에 ‘약소(略疏) 4권(혹 2권)’이라 하였는데, 이 판본은 상⋅하의 2권에 각각 1⋅2로 분할된 2권 4책 중에서 ‘권상(卷上)’임을 알 수 있다.

서지적 사항

목판본, 선장(線裝). 책크기: 29.0✕17.5㎝.

사주단변(四周單邊), 반곽(半郭) 22.6✕14.1㎝. 유계(有界), 반엽(半葉) 5행 12자. 주 소자쌍행(註小字雙行).

려말선초(麗末鮮初)의 인쇄본으로 추정됨.

의의와 평가

의천(義天)은 제종교장(諸宗敎藏)의 목록인 「신편제종교장총록」에서 종밀의 「원각경략소 4권」 및 「원각경략소과(圓覺經略疏科) 2권」을 비롯한 ‘대소(大疏) 6권’ ‘대초(大鈔) 26권’ ‘도량수증의(道場修證儀) 18권’ 등 종밀의 모든 연구 소초(疏鈔)를 수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종밀의 저술 모두를 매우 중시(重視)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원각경」은 고려의 보조국사 지눌(知訥)이 깊이 신봉하여 “요의경(了義經)”이라 한 뒤 한국불교에서 크게 유통되면서 한국불교 조계종(曹溪宗)의 소의경전(所衣經典)으로 채택되어, 한국불교 전문강원(專門講院)의 사교과(四敎科) 과정의 필수과목으로 학습됨.

[참고문헌] 문화재청, 국가기록유산(http://www.memorykorea.go.kr), 보물 제893호 싸이트, 원문 이미지 및 해설.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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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김성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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