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서광학교 ()

단체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에 있는 특수학교.
이칭
이칭
한국농아공민학교, 수원농아학교
목차
정의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에 있는 특수학교.
연원 및 변천

수원서광학교는 1962년 3월 1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에 한국농아공민학교로 설립되었다가 1964년에 수원농아학교로 인가(초등부 6학급)받은 후 1965년 3월 1일에 초대 이승영교장이 취임되어 운영되는 사립 청각 정신지체 특수학교이다.

이후 1987년에 수원농아학교에서 수원서광학교로 교명이 변경되었고, 1997년에 학교법인 서광학원이 설립되면서 초대 이승영 이사장이 취임하였다.

1998년에 유치부 5학급, 초등부 12학급, 중학부 6학급, 고등부 4학급으로 학급 증설이 인가되었고 2003년에는 학교법인 서광학원재단의 변경 등록이 승인되어 2004년 4월에 제6대 이병호 이사장, 2011년에는 유연호 교장이 취임하였다.

한편 이 학교는 1997년에 학교신축공사를 시작으로 꾸준히 시설을 확대해 오다가 2006년에는 체육관인 목련관을 개관하여 학생들의 체력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2011년 2월에는 유치원 15회, 초등학교 43회, 중학교 24회, 고등학교 13회가 졸업하여 새로운 진로를 찾게 되었다.

현황

수원서광학교는 1962년 3월 1일 한국농아공민학교로 개교하여 지난 1987년 수원서광학교로 교명을 바꾸어 2011년 당시 유치원 5학급 18명, 초등학교 12학급 72명, 중학교 6학급 43명, 고등학교 6학급 55명으로 총 29학급에 학생수 188명이 있었다. 교직원은 유연호 교장을 중심으로 교원 53명과 행정직원 22명 그리고 보조요원 등을 포함하여 모두 87명의 교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학교는 장애를 극복하고 자립생활능력을 갖춘 생활인이 되도록 교육하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바른 생활습관과 사회생활 적응능력, 장애를 극복하면서 자기 표현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은 물론 탐구력과 창의력향상, 자기 소질 개발, 자립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적절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용하고 있다.

특색적 교육활동으로는 첫째, 동아리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스카우트활동과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다양한 교육활동(원예체험 봄나들이, 문화 나눔 프로젝트-마음으로 느낌으로 활동하기, 대화의 연금술 등)을 하고 있으며, 둘째, 학생 체력단련 활동 운영의 내실화 일환으로 과정별 기초체력 육성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비만교실, 수영, 육상부, 풋살부를 운영하고 있다.

셋째, 예능교육의 활성화 방안으로 다양한 특별활동 부서 운영 및 각종 미술실기대회실시, 기악합주부(지적중학부), 두드림 공연단(청각중등부)을 운영하고 있다. 넷째, 방과 후 학교 활성화를 위하여 장애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방과 후 교실, 저소득층, 맞벌이 가정을 위한 종일반, 방학 중 늘해랑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다섯째, 유치부는 일상생활과 연결된 구체적인 교육과 풍부한 교구로 호기심을 자극하여 오감(시각·후각·청각·미각·촉각)을 발달시키는 몬테소리교육을 개별 및 소그룹으로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수원서광학교(www.seokwang.sc.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