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1년 목포맹아원으로 시작하여 1963년에 목포맹아학교(6년제 초등학교)로 개교하였으며, 1976년 목포맹학교 중학부를 설치 인가받았고, 1986년 ‘은광학교’로 학교명을 변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89년 고등부가 신설되었고, 2001년 병설 유치부가 설립인가 되었으며, 2006년에는 이료 재활과 2년과정이 신설되었다.
은광학교의 교육목표는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는 사람(애국인)’,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공동체 의식을 지닌 사람(도덕인)’, ‘스스로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자립인)’, ‘사회적응 능력과 부단히 기술을 연마하는 사람(기술인)’, ‘맑은 마음과 건강한 체력을 갖춘 사람(건강인)’이다.
애국인과 도덕인으로 양성하기위하여 심신 단련과 극기심 배양, 절기 교육 및 세계정세 파악, 평화·번영의 통일교육 충실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자립인으로 양성하기위하여 기초·기본학력 진단, 지원체제 구축, 능력과 소질 계발, 창의성교육 지원체제 구축,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 배양, 진로 탐색 전환 교육활동 전개 등에 주력하고 있다. 기술인과 건강인으로 양성키 위하여 과학적 태도 및 기술 함양과 직업교육의 내실화, 정보처리 능력 신장, 치료 교육 활동의 내실화, 보건 위생 및 안전교육 강화, 체력 및 운동 능력 신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한편 학생들의 통합교육을 위하여 영암미암초등학교, 삼호중앙초등학교 등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봉사정신 및 체험을 통한 공동체의식 함양, 초청 봉사활동, 예체능 중심활동, 학교견학 등을 실시하고 있다.
체험활동은 교과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 태도를 적용하거나 경험을 통해 다양 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일정 시간을 교외에서 문화, 축제, 건강 등의 체험활동을 하도록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한국산업도기체험관, 나주 영상테마파크, 무안 연꽃(회산), 광주 우치공원, 곡성 기차마을, 기아자동차 견학 등을 통하여 제작과정의 이해 및 도자기 만들기, 삼국시대를 배경으로 한 오픈세트 관찰, 다양한 생태체험 및 문화탐방, 다양한 놀이기구 체험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견학 및 자동차의 구조와 종류 알기 등을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