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심포니오케스트라 (symphonyorchestra)

현대음악
단체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문화재단 산하의 관현악단.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문화재단 산하의 관현악단.
설립목적

예술문화 발전과 지역 시민들의 정서 함양 고취.

연원 및 변천

1997년 서현석을 상임지휘자로 창단하였다. 현재는 2008년 10월 국가 경제 활성화를 기원하고 문화예술 진흥과 문화복지 증진을 위해 설립된 강남문화재단의 예술문화팀 강남예술단 산하이다. 대한민국 최초이자 유일한 기초자치단체 소속 교향악단이며 1997년 3월 29일 강남구민회관에서 강남 청소년음악회를 시작으로 58회의 정기연주회를 비롯하여 교향악 축제, 대한민국 국제음악제, 예술의전당 주최 ‘제야음악회’, 한국음악협회 ‘한민족 창작 음악회’, KBS 1FM ‘콘서트 실황음악회’, 통영국제음악제 등에서 연주하였다. 창단 이래 지금까지 지휘자 서현석이 재임하고 있으며 2009년 김경아를 악장으로 영입하였다. 1998년 교향악 축제에서 연주한 차이콥스키 교향곡 제4번의 연주실황 CD 출반을 시작으로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우리나라 교향악단으로는 처음으로 베토벤의 9개의 교향곡 전곡을 출반하였다. 이후 2011년 브람스의 4개의 교향곡 전곡을 출반하였다.

[의의와 평가]5

지역 시민들의 정서함양 고취라는 설립목적을 성취하고 다양한 음악제에 참여하여 수준 높은 연주활동을 하며 꾸준한 음반 녹음작업을 통하여 전문성을 더해 가고 있다.

참고문헌

강남심포니오케스트라 홈페이지 (www.gfac.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