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양석 ()

현대음악
인물
해방 이후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변용」으로 대한민국 작곡상을 수상한 작곡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36년 1월 29일
사망 연도
1988년 7월 9일
출생지
대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해방 이후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변용」으로 대한민국 작곡상을 수상한 작곡가.
생애 및 활동사항

1936년 대전출생으로 1961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1964년 서울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1968년부터 1970년까지 계명대학교 교수로 후진을 양성하고 1972년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교수로 임용되어 1988년까지 재직하였다.

숙명여자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 1977년 독일로 유학, 뷔르츠부르크 음악대학 작곡과를 졸업하고 1980년부터 1982년까지 뷔르츠부르크 음악대학 객원교수를 지냈다. 1967년 국립중앙극장에서 작곡발표회를 개최한 것을 비롯하여 서울음악제, 창악회 발표회, 한국예술가곡연구회, 대구음악제, 국민악회 작곡발표회 등을 통하여 관현악곡과 실내악, 가곡과 합창곡 등을 발표하였다.

박목월의 시 「임에게」, 「그리움」, 「구름 밭에서」, 김소월의 시 「옛이야기」, 피천득의 시 「꿈」 등에 곡을 붙였으며 그 외에 「교향적 환상곡」, 「피아노를 위한 에세이」, 「피리, 가야고, 장고를 위한 2장」, 「현악 4중주 1, 2, 3번」 「인성과 세 악기를 위한 실내음악 I, II」, 「바이올린 소나타 제1, 2번」, 「오보, 클라리넷, 피아노를 위한 3중주곡」, 「목관 5중주 제1, 2번」, 「피아노 3중주」, 인성과 피아노를 위한 「다이아로그」, 5인의 주자를 위한 「비젼」, 「관현악을 위한 변주곡」, 「오보와 피아노를 위한 「수심가운」, 플루트와 피아노를 위한 「가락 I, II, III」, 2대의 플루트를 위한 「건곤」 등을 작곡하였다.

1981년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변용」으로 대한민국 작곡상을 수상 하였다.

저서로는 『음악기초론-소재와 양식』, 『화성법 I-원리와 기능』, 『화성법 II-변화와 발전』, 『대위법-전통과 현대』, 『음악형식론-양식과 분석』, 『음악의 이해』 등을 남겼다.

상훈과 추모

1981년에 대한민국 작곡상을 수상했다.

참고문헌

『한겨레음악대사전』 (송방송, 보고사, 2012)
『한국현대음악인사전』 (송방송, 보고사, 2011)
『한국작곡가사전I』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1995)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