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보령문화제 ()

보령문화제
보령문화제
민속·인류
의례·행사
만세보령문화제추진위원회 주관으로 충청남도 보령시에서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충족을 위해 격년제로 개최하는 문화축제. 시민문화축제.
정의
만세보령문화제추진위원회 주관으로 충청남도 보령시에서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충족을 위해 격년제로 개최하는 문화축제. 시민문화축제.
개설

충청남도 보령시에서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련한 행사로서, ‘문화축제’, ‘화합축제’, ‘체험축제’를 목표로 한 축제이다.

연원 및 변천

‘만세보령’이라는 지명은 1586년(선조 19)에 호국공신 안대진(安大進, 1561~1604)에게 내린 교지의 “진충보국(盡忠報國) 만세보령(萬歲保寧)”이라는 기록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1988년 해마다 개최되다가, 2000년부터 격년제로 개최되어 ‘만세보령문화제’로 이름 붙였다. 2014년 10월 제18회 만세보령문화제를 개최하였다.

행사내용

보령시민들이 참가하는 체육대회와 문화예술공연, 전시, 체험 등의 행사가 주를 이룬다. 행사내용에는 사진전과 같은 전시행사, 머드체험·줄넘기와 같은 체험행사, 씨름대회·농악경연·줄다리기 등의 민속경연, 연예인과 예술가 등이 참여하는 다양한 공연행사, 전통문화 재현행사, 16개 읍면동의 체육경기 등이 있다.

현황

2014년 만세보령문화제는 현재 주민들의 화합이나 참여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읍면동 간의 지나친 경쟁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때문에 선수선발을 19세로 낮춘다든지, 노인과 청소년의 경기를 추가하게 된다. 그리고 공연의 질을 높여 참여를 유도하거나 머드축제 사진전시 등의 지역정체성을 강화해서 지역주민들의 관심을 극대화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지자체에서 시민 문화축제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행사로서 만세보령문화제는 이 지역의 고유한 역사를 살리기 위해 머드축제 등을 지속적으로 포함시키거나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체육대회 등을 열고 있다. 그렇지만, 만세보령문화제의 지역적 정체성을 살려내기 위해서는 역사적 고증작업을 거쳐 만세보령풍어기원제 등 의식행사나 기타 유무형의 문화재들과 연계하는 작업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대전일보』(2014.8.13.)
보령시청(www.boryeong.chungnam.kr)
미디어가온(www.mediagaon.or.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목진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