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유호 및 흑유정병 ()

흑유호
흑유호
공예
유물
문화재
12세기 고려시대 흑유(黑釉) 항아리와 흑유 정병(淨甁).
정의
12세기 고려시대 흑유(黑釉) 항아리와 흑유 정병(淨甁).
개설

흑유호 및 흑유정병은 청자 태토(胎土)로 그릇을 만든 후 산화철(酸化鐵) 성분이 많은 흑유를 발라 구운 것이 흑유자기이다. 흑유호는 산화로 인해 유약 탈락현상과 함께 몸체 안쪽에 균열이 나 있으며, 흑유정병은 물을 따르는 주둥이 부분이 파손되어 접합·수리되어 있는데 박물관 측에 의하면 흑유 항아리와 흑유정병은 동일한 곳에서 출토되었다고 전한다.

내용

흑유호는 뚜껑이 있는 항아리 형태로 만든 후 몸체를 4면 형식으로 편평하게 다졌고 서로 각을 이루는 곳은 곡면의 여분을 그대로 둔 채 마무리되어 있다. 몸체 한 면의 위쪽에는 음각으로 다리를 꼬고 앉은 인물상이 간략하게 표현되어 있기도 하다. 이 항아리는 회청색의 청자 태토로 벽을 두껍게 만든 후 그릇 안팎에 흑유를 얇게 입혀 구워졌기 때문에 안쪽 상태가 좋은 편이나 바깥 표면은 미세한 금이 균일하게 나 있다. 뚜껑과 주둥이가 맞닿는 곳과 어깨 부분 및 굽도리 부분은 유약을 닦아내어 태토가 그대로 드러나 있다.

또한 몸체 밑면에서는 흑유가 뭉쳐져 짙은 갈색을 띠고 있거나 일부 굽 안쪽까지 흘러내려 눈물자국과 같은 현상을 보이고 있다. 항아리의 어깨 쪽에는 8개의 내화토(耐火土) 비짐 받침을 놓아 안쪽 표면에 물레자국이 있고 밖으로 약간 벌어진 뚜껑과 함께 구워내었으며, 편평하게 만든 굽의 접지면에는 7개의 내화토 비짐 받침 흔적이 있다.

흑유정병은 어깨부분에 반전되는 각과 함께 짧은 주둥이를 지닌 고려시대 청동 또는 청자로 많이 제작된 정병의 그릇 형태를 지니고 있다. 다만 이 흑유정병은 목이 긴 고려시대 일반적인 정병의 형태와는 달리 중간 마디 위의 목이 짧은 자기로 만든 정병으로서는 선형적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흑유를 얇게 바른 이 정병은 태토를 그대로 드러낸 곳이 많은데 그 표면에는 물레를 돌린 흔적과 함께 흙물이 많이 남아 있고 굽은 편평하며 유약을 바르지 않았다.

특징

산화철 성분이 많은 결정유(結晶釉)인 흑유를 바른 이 항아리와 정병은 흑유자기들이다. 흑유자기는 최근 황해도 배천 원산리에서 청자와 함께 출토되었으며, 전남 강진군 대구면 사당리 일대에서는 상감청자와 함께 출토되었다. 또한 해남 진산리 일대의 가마터에서도 녹갈유도기와 함께 흑유자기 조각들이 많이 발견되었으므로 고려 전반기부터 흑유자기들이 생산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흑유 항아리처럼 몸체 면을 편편하게 하거나 주름을 잡는 양식은 연세대학교박물관 소장 유개골호(有蓋骨壺)와 청자단지에서 엿볼 수 있는 것처럼 12세기에 생산된 도기와 자기에서 확인된다. 특히 연세대학교박물관 소장 청자단지는 해동통보(1097∼1105)와 함께 발견되기도 하여 12세기에 이러한 양식의 도자기가 제법 많이 생산된 것으로 보인다.

현황

2010년 9월 20일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유물로 동아대학교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동아대학교박물관 소장 흑유호와 흑유정병은 출토지가 같으며 청자 태토로 만든 후 흑유를 발라 구운 12세기 고려시대 흑유자기들이다. 특히 흑유호의 경우 몸체를 4면 형식으로 편평하게 다진 독특한 그릇 형태라든가 몸체 1면에 음각기법으로 인물상을 표현한 점 등에서 학술적·예술적 가치를 지닌 유물이다.

참고문헌

「고려·조선시대 사기그릇」(윤용이, 『고려·조선시대 사기그릇』, 연세대학교박물, 1994)
동아대학교박물관(museum.donga.ac.kr)
부산광역시청(tour.busan.go.kr)
문화재청(www.ch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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