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 희랑대 목조 지장보살 좌상 ( )

합천 해인사 희랑대 목조지장보살좌상
합천 해인사 희랑대 목조지장보살좌상
조각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해인사 희랑대에 있는 조선후기 조각승 자규가 조성한 목조 불상. 시도유형문화재.
정의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해인사 희랑대에 있는 조선후기 조각승 자규가 조성한 목조 불상.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및 특징

목조지장보살상은 해인사 희랑대에 봉안되어 있으며, 보존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불상의 바닥에 붉은색 글씨로 적은 조성기에 의하면, 1677년에 불영산(佛靈山) 쌍계사(雙溪寺) 법당의 삼존불상을 중수하면서 새롭게 조성하여 인동(仁洞)의 가섭암(迦葉菴)에 봉안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불상을 모셔온 인동 지역은 현재 칠곡 근처이며, 시주자는 장□익(張□翊)으로 이 지역에 살았던 인동 장씨에 의해 지장상이 발원되었음을 알 수 있다.

불상을 제작한 조각승은 자규와 윤□이다. 조각승 자규는 17세기 후반에 활동한 조각승으로, 1665년에 칠곡 송림사 석조삼장보살상과 1670년에 김천 고방사 목조아미타삼존불좌상을 조성할 때 승일(勝一)의 보조 조각승으로 참여한 바 있고, 1677년에 함양 상련대 목조관음보살좌상 중수에도 참여하였다.

이 보살상은 최근에 만든 연화좌 위에 결가부좌하고 앉은 민머리형의 지장보살상이다. 둥글 넓적한 방형의 얼굴에는 통통하게 살이 오르고 이목구비가 오밀조밀하여 귀여운 동자상을 연상시킨다. 특히 부드럽고 고요하게 모델링 된 이목구비를 통해 지옥 중생을 위해 사유하는 지장보살상의 모습을 적절하게 구현하였다.

신체에 비해 머리가 큰 조선 후기 불상의 특징을 따르고 있으나, 17세기 불상에 비해 허리는 짧고 무릎이 높아져 일단의 양식 변화를 읽을 수 있다. 전체적으로 어깨와 무릎 폭이 적당하여 균형 잡힌 비례를 보이지만, 상의 규모에 비해 두 손이 크게 조성되어 다소 어색함을 준다. 수인은 오른손은 가슴 앞에, 왼손은 무릎 위에 두어 엄지와 중지를 둥글게 맞대었고, 지물은 확인되지 않는다.

착의는 이중 착의로 걸쳐 입었고, 복부에는 두 장의 불의가 ‘W’자 모양으로 교차하여 왼쪽 어깨 뒤로 넘겼다. 뒷면은 왼쪽 어깨로 흘러내린 대의 자락을 날카로운 잎 모양으로 처리하였다. 약간 도출된 가슴 아래로는 비스듬히 접은 수평의 승각기 자락이 표현되었으며, 무릎에는 넓은 띠 모양의 ‘八’자 모양의 주름을 중심으로 그 좌우 힘 있는 호선의 주름이 대칭적으로 펼쳐져 있다.

의의와 평가

희랑대 목조지장보살좌상은 바닥에 붉은 글씨로 기록한 조성기를 통하여 정확한 제작 연대, 제작지, 존상 명칭, 봉안 사찰, 조성에 참여한 조각가 및 시주자 등이 확실하게 밝혀져 있는 조선후기 불교조각의 기준 자료이며, 17세기 후반기 경상도 지역에서 활동한 조각승 자규의 조각 경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불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조선후기승장인명사전: 불교조소』(최선일, 양사재, 2007)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손영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