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을지문덕상 ( )

목차
조각
작품
조각가 차근호가 1953년에 제작한 을지문덕 장군의 동상.
목차
정의
조각가 차근호가 1953년에 제작한 을지문덕 장군의 동상.
개설

「성장을지문덕상(聖將乙支文德像)」은 1953년 11월 육군 보병학교에 세워졌는데 1994년 보병학교가 광주에서 장성으로 이전함에 따라 동상도 이건되었다. 투구를 입고 갑옷을 입은 을지문덕 장군은 정면을 응시하고 있으며, 왼손으로는 칼집에 든 칼을 세워 잡고 오른손은 펴서 치켜든 모습이다. 팔다리가 짧고 인체비례는 6등신 정도로 보이지만, 소매를 걷어 올려 팔의 근육을 강조하고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어 건장하고 역동적인 무인상(武人像)을 표현했다. 서양적인 인체비례로 인물을 이상화시키기보다는 장군의 강인성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 한 작가의 의도를 짐작할 수 있다.

내용

육군 보병학교에 을지문덕 장군상을 건립한 것은 상무정신을 이어받아 전후의 국난을 극복하자는 의지의 표명으로, 1952년 진해에 건립된 「충무공 이순신 장군 동상」과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이순신 장군이 해군의 호국정신을 표상한다면, 을지문덕 장군은 육군을 표상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동상 제작자인 차근호(家根鎬)는 평양미술학교에 재학하던 중 6∙25전쟁를 맞아 월남한 후 1960년에 작고할 때까지 여러 점의 기념 조형물을 제작했다. 광주제일고등학교의 「광주학생독립운동 기념탑」(1954), 논산 연두대의 「무명용사상」(1958), 서울 육군사관학교의 「화랑상」(1960) 같은 기념 조형물이 대표작이며, 이외에 이중섭(李仲燮), 이무영(李無影) 등의 묘비를 제작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 제1공화국의 권력과 미술의 관계에 대한 연구」(조은정,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집필자
김이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