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예방재단 ()

단체
1995년 11월 1일 설립된 비영리 청소년폭력예방 단체.
이칭
이칭
푸른나무청예단, 청예단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1995년 11월 1일 설립된 비영리 청소년폭력예방 단체.
설립목적

청소년 폭력예방활동 및 비행청소년 선도, 청소년 유해환경 정화, 청소년 복지증진, 청소년 인권 신장활동, 청소년 수련활동 등을 전개함으로써 올바른 청소년 문화를 조성하여 청소년들을 건전하게 육성하는 데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원 및 변천

1995년 6월 학교폭력의 피해로 16살에 죽음을 선택한 외아들을 기리고, 이 땅에 자신과 같이 불행한 아버지가 없기를 소망하는 마음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제기하고, 또다른 피해청소년과 가정을 돕기 위해서 그 해 11월 1일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이 창립되었다.

1997년에는 청소년지킴이 활동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실시하였고, 1999년에는 청소년지킴이 지킴넷 봉사단 활동을 시작하였다.

2000년에는 학교폭력피해 피해가족모임을 발족하여 심리치료와 함께 법적인 대응을 위한 소송비 지원을 하였고, 2001년에는 전국 39개 학교 3,908명의 학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2003년에는 학교폭력 피해학생들의 치료와 재활을 위한 시범사업을 운영하였고, 2005~2006년 사이에는 학교폭력 피해자 상당 및 예방교육과 함께 온라인(On-line) 원격연수원을 개시하였다. 2007년에는 교육인적자원부와 연계하여 학교폭력 SOS지원단사업을 진행하였고, 2009년에는 UN경제사회이사회의 특별단체지위를 획득하였다. 그리고 2010년부터는 공무원, 시민, 관련분야 종사자들에게 민간자격증을 부여하고, 이와 함께 미디어 중독상담사, 미디어중독 예방교육사 민간자격도 등록하였다. 2012년에는 라오스 어린이의 인권을 위한 행복도서관을 건립하였다.

기능과 역할

교육부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도교육감 주관으로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연 2회 실시하고 있다. 2014년도 1차 실태조사에서는 언어폭력, 집단따돌림, 폭행, 스토킹, 사이버괴롭힘, 금품갈취, 강제심부름 등을 학교 안과 밖, 그리고 시간대별에 따른 비중 등을 조사하여 전년도에 비해 피해응답률과 가해응답률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이러한 응답률 감소가 학교폭력이 전격적으로 감소하여 발생 원인들이 제거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학교폭력 예방 및 사후대책 등에 대한 보완이 여전히 요구된다는 사실에서, 청예단의 활동은 민간주도로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지만, 교육부와 협력시스템을 마련하여 청소년 폭력에 대한 예방과 사후대책 마련 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청예단이 수행하고 있는 주된 역할과 기능은 학교폭력 실태조사, 정책 연구, 학교폭력 관련 교육자 양성, 피해자 상담치료 등 다양한 활동들을 포함하고 있다.

현황

청예단의 주된 사업은 상담치료활동, 교육사업, 나눔장학활동, 화해분쟁조정활동, 정책연구활동, 국제협력활동으로 나누어서 이루어지고 있다.

상담치료활동은 학교폭력 피해학생, 가해학생 및 가족을 상대로 전문 상담과 치료를 제공하고 있고, 학교폭력 상담의 이론과 실무를 통해 타 상담기관에 보급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청예단 상담치료센터, 청소년 미디어 중독예방센터, 남부 Wee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을 부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교육사업은 학교폭력예방 관련 온라인 강좌, 원격 연수원 운영, 학교폭력예방강사 양성 및 민간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나눔장학활동은 가정형편이 어려워 왕따 당하는 위기 청소년들을 돕기 위한 장학사업을 펼치고 있다.

화해분쟁조정활동은 학교폭력의 복잡한 분쟁을 화해, 조정하는 중재 상담활동이며 교육부 협약사업이다. 2007~2012년까지 학교폭력 중재 상담 및 긴급 출동 실적은 27,198건이다.

정책연구활동은 전국학교폭력실태조사, 전문서적발간, 법률개정 등 정책연구, 학교폭력문제연구소 운영 등과 관련이 있으며 2001년부터 매년 전국실태조사 및 기자회견을 실시하고 있다.

국제협력활동은 제3세계 멘토링 결연사업, 라오스 어린이 행복도서관 건립, 네팔 평화교육 해외봉사단 파견, 학교폭력 관련 국제세미나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우리나라 최초로 민간차원에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시민사회에 알리고, 학교폭력에 대한 상담과 치료,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청소년 비폭력 문화를 선도하고, 학교폭력 실태를 조사 발표함으로써 인식확대를 주도하고 있으며, 위기 청소년을 돕기 위해 나눔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2014년 1차 학교폭력실태조사 분석결과」(교육부, 2014.7.11)
「2010년 전국학교폭력실태조사보고서」(교육인적자원부. 2011)
청예단 교육센터(www.edujikim.com)
청예단 블로그 (www.mjikim.net)
푸른나무 청예단(www.jikim.net)
학교폭력SOS지원단, 학교폭력화해분쟁조정센터(svmdi.net)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