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전역에서 번식하고 서식하는 텃새이다. 전 세계적으로는 유럽, 북아프리카, 아무르 남부지역, 만주, 우수리 지역 및 일본 등지에서 서식한다. 학명은 Sitta europaea이다.
날개 길이는 78∼85㎜, 꼬리 길이는 38∼47㎜, 부리 길이는 15∼20㎜이다. 깊은 산림에서 번식하며 딱따구리류가 사용했던 번식 둥지를 이용하기도 한다. 박새류와 같이 인공새집을 설치하면 쉽게 번식한다. 동고비는 번식을 마친 후 보통 박새, 곤줄박이 및 딱따구리와 함께 섞여 먹이를 찾거나 이동한다.
주로 나무 위에서 생활하며 땅위에 내려앉는 경우는 드물다. 번식 시기는 4∼6월이며 알의 개수는 7개이다. 포란 기간은 약 2주일 정도이며 육추(育雛: 부화한 조류의 새끼를 키우는 일) 기간은 약 23∼25일이다. 먹이는 딱정벌레목·나비목·매미목·파리목 등 곤충류와 종자·열매 등 식물성 먹이도 즐겨 먹는다.
영어 이름인 Nuthatch에서 ‘Nut’은 종자, ‘hatch’는 까먹다 혹은 부화하다의 의미로 ‘종자를 까먹는 새’라는 뜻에서 붙여졌다. 실제로 산림에 가면 나무줄기나 가지를 오르면서 종자를 물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동고비는 박새, 곤줄박이와 마찬가지로 인간과 매우 친숙한 조류 중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