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세심사 신중도 ( )

회화
유물
국가유산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세심사에 봉안되어 있는 조선 후기 신중도.
이칭
이칭
아산 세심사 신중탱화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아산세심사신중도(牙山洗心寺神衆圖)
분류
유물/불교회화/탱화
지정기관
충청남도
종목
충청남도 시도유형문화유산(2007년 10월 30일 지정)
소재지
충청남도 아산시 산양길 180 (염치읍, 세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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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세심사에 봉안되어 있는 조선 후기 신중도.
개설

2007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비단 바탕에 채색. 세로 117㎝, 가로 88㎝. 1794년 상단탱(上壇幀)과 함께 조성되어, 마곡사(麻谷寺) 백련정사(白蓮精舍)에 봉안되었던 신중도이다. 현재는 아산시 세심사에 봉안되어 있다. 금어는 승초(勝初), 원정(元正), 보심(普心), 품관(品寬), 대운(大云)이며, 화월 수현(華月 手賢), 금담 승은(錦潭 勝隱)이 증명하였다. 주태신(朱太臣) 부부 등 일반인이 시주하여 조성되었다. 불화의 상단에는 제석천(帝釋天)을 중심으로 일월천자(日月天子), 주악천인(奏樂天人) 및 동자를 표현한 천부중을 배치하고 아랫부분에는 위태천(韋駄天)을 위시한 천룡팔부(天龍八部)가 묘사되어 있다.

내용

상단에 6곡병풍을 배경으로 큼직하게 묘사된 제석천은 보관을 쓰고 합장을 한 모습이다. 넙적하고 둥근 얼굴에 작은 이목구비, 당당한 신체, 가장자리가 화려하게 장식된 옷 위에 운견을 두르고 있어 신중들의 우두머리로서의 위용을 보여 준다. 제석천 앞의 양옆에는 제석보다 작은 크기의 일천자와 월천자가 홀을 들고 서 있으며, 그 주변에 악기를 연주하는 주악천과 동자들이 생동감 있게 표현되어 있다.

하단의 천룡부는 윗부분과 구름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천부보다 화면을 차지하는 비중이 작다. 하단 중앙의 위태천은 합장을 한 팔뚝 위로 보검을 받치고 있는 전형적인 형상이다. 그 양옆에는 2위씩 갑옷을 갖추어 입은 신장이 무기를 들고 서 있다. 이 중 용수염이 표현된 용왕은 조선 후기 용왕의 전형적인 도상을 보여 준다.

특징

세심사 신중도 형식의 이른 예는 1781년 청암사 신중도에서 볼 수 있다. 즉 6곡병풍을 화면 배경으로 표현한 점, 제석천 양옆에 일 · 월천자의 배치, 위태천의 투구 표현 등이 매우 유사하다. 이 신중도를 그린 승초(勝初)는 세심사 신중도를 그리고 5년 뒤인 1799년에 마곡사 암자에 봉안할 신중도를 제작하였는데, 제석의 권속으로 주악천녀를 생략하고 보살형의 인물을 두 명 추가한 점, 천룡부의 신장상을 추가로 배치한 점 등은 새롭게 출초한 것이지만 신중상의 이목구비나 풍채 등은 세심사 신중도의 특징이 그대로 보인다.

의의와 평가

17세기 전반 제석천도와 천룡도가 개별적으로 그려지던 것이 18세기 후반 하나의 화면으로 합쳐져 제석천룡합위도(帝釋天龍合位圖)가 성립하는데, 이 불화는 18세기 후반의 전형적인 신중도 형식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한국의 불화』15 마곡사 본말사편(상)(성보문화재연구원, 1995)
「조선후기 신중탱화 도상의 연구」(이승희, 『미술사학연구』 228·229, 한국미술사학회, 2001)
국가유산청(www.khs.go.kr)
집필자
이승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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