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서울AnimationFestival)

SICAF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SICAF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민속·인류
의례·행사
사단법인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조직위원회 주관으로 매년 5월∼8월 중 서울특별시에서 개최하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관한문화축제. 지역축제 · 문화산업축제.
이칭
이칭
시카프(SICAF)
정의
사단법인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조직위원회 주관으로 매년 5월∼8월 중 서울특별시에서 개최하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관한문화축제. 지역축제 · 문화산업축제.
개설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시작한 행사로서, 이에 관한 전시회, 영화제, 이벤트, 문화콘텐츠 마켓 등을 마련해오고 있다.

연원 및 변천

만화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해 1995년 서울국제만화페스티벌(SICAF)이라는 명칭으로 시작하였다. 2001년 현재의 명칭으로 바꾼 후, 2015년 제19회 행사를 개최하였다.

행사내용

행사내용은 전시, 영화제, 이벤트, 문화콘텐츠 마켓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시에는 패밀리·글로벌·이슈·테마·루키 등 5가지 포커스 주제로 15개의 전시가 준비되었다.

영화제는 경쟁부문과 초청부문으로 나뉘었는데, 공식경쟁은 장편·단편·학생·시카프 키드·시카프 온라인 등 모두 5가지 부문으로 구분되었다. 특별경쟁에는 영화제의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고자 진행한 시카프 초이스와 아시아의 잠재력을 개발하려는 취지에서 ‘아시아의 빛’이라는 행사가 마련되었다.

이벤트에는 공식행사, 서울광장개막행사, 명동 이벤트 등 3가지가 있다. 공식행사로는 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개막작 상영, SICAF 2015개막식, 김수정 작가오픈식 및 사인회, 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시상식 등 모두 4가지가 열렸고, 서울광장 개막행사에서는 서울광장 메인무대에서 애니퀴즈대회, 유명 웹툰작가 토크 콘서트, 캐릭터 이벤트(미니언즈), 캐릭터 이벤트(라인레인저스), 축하공연과 애니메이션 상영, 어린이만화교실과 청소년공모전시상식, 융합음악콘서트 등 10가지 행사가 진행되었다. 명동 이벤트에는 뷰티이벤트, 재미발랄 캐리커처, 캐릭터 포토타임, 우리 모두 체험놀이 이벤트, 비누양초공방 체험, 캐릭터 뷰티 이벤트, 움직이는 포토존 등 7가지 행사가 열렸다.

현황

2015년 SICAF는 5월 23일부터 5월 28일까지 6일간 서울광장,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남산, 명동역 일대, CGV명동역, 서울애니시네마, 명동 라루체 등지에서 (사)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조직위원회와 서울특별시, 그리고 서울시 중구의 주최로 진행됐다. 조직위원장·집행위원장·중구청장·서울시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였고, 청소년만화애니메이션공모전 시상·주목할 만한 작가상·인기만화상·코믹어워드 공로상·애니메이션어워드 시상 등 각 분야의 시상식이 있었다.

의의와 평가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현대의 어린이와 어른들에게 세대와 성별을 넘어서 즐거움을 주면서 동시에 문화산업으로서 큰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www.sicaf.org)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목진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