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물유 ()

목차
고대사
인물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대나마로 일본에 파견된 관리.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주요 관직
대나마(大奈麻)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대나마로 일본에 파견된 관리.
활동사항

685년(신문왕 5) 12월에 일본에서 당(唐)에 보냈던 학생(學生) 토사숙예생(土師宿禰甥)·백저사보연(白猪史寶然)과 백제를 구원하려고 파견되었다가 당에 포로가 되었던 저사연자수(猪使連子首)·축자삼택연득허(筑紫三宅連得許)를 일본으로 보낼 때, 김물유가 이들을 축자(筑紫)까지 호송하였다. 이듬해 3월에 일본 정부는 축자에서 김물유를 위해 잔치를 베풀었고, 이후 곧바로 신라로 돌아왔다. 이때 김물유는 일본으로 표류해 갔던 신라인 7명을 데리고 돌아왔다.

한편, 690년(신문왕 10)에 신라에서는 대나말(大奈末) 김고훈(金高訓)이 송사(送使)로 일본에 파견되었는데, 일본 정부는 축자의 대재부(大宰府) 하내왕(河內王) 등에게 조서를 내려 김물유의 예에 따라 잔치를 베풀고 물건을 주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일본서기(日本書紀)』
『일본 육국사 한국관계기사 역주』(최근영 외, 가락국사적개발연구원, 1994)
「통일신라의 대일본관계연구」(홍순창, 『국사관논총』 31, 1992)
「8세기의 신라와 일본의 관계」(김은숙, 『국사관논총』 29, 1991)
「신라 관등 아찬·나마에 대한 고찰」(권덕영, 『국사관논총』 21, 1991)
집필자
김덕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