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잎피리

목차
관련 정보
현대음악
문헌
1929년 정순철이 「갈잎피리」 · 「짝자꿍」 · 「어머니」 등 20여곡을 수록하여 편찬한 동요집.
목차
정의
1929년 정순철이 「갈잎피리」 · 「짝자꿍」 · 「어머니」 등 20여곡을 수록하여 편찬한 동요집.
내용

1929년에 간행되었다. 동요집 발간 순서로는 윤극영(尹克榮)·홍난파(洪蘭坡)·박태준(朴泰俊)에 이어 네 번째 동요집으로, 편자의 첫 동요집이며, 주로 한정동(韓晶東)의 노래가사에 곡을 붙였다.

정순철은 전문음악학교 수학자는 아니었지만 동요, 그리고 시작(詩作) 등에서 많은 활동을 하였다. 특히, 한정동의 가사에 붙여진 곡은 부르기 쉬워서 널리 전파되었다.

이 동요집에는 20여곡이 수록되어 있는데 그 중 「갈잎피리」는 1930년대에 많이 불렸으며, 선율의 흐름이 간결하고 서정성이 있어서 서울을 중심으로 한 각 학교의 운동회 등에서 취주악대에 의하여 연주되어 널리 퍼졌다.

가사는 다음과 같다.

혼자서 놀을려니 갑갑하여서

갈잎으로 피리를 불러보았소.

뽀오얀 하늘에는 종달새들이

봄날이 좋아라고 노래불러요.

그 밖의 중요한 곡으로는 윤석중(尹石重) 요(謠)의 「짝자꿍」과 「어머니」, 정인섭 요의 「봄과 참새」 등이 수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음악사(韓國音樂史)』(대한민국예술원, 1985)
집필자
이상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