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송정리 지석묘군 ( )

목차
관련 정보
강진 송정리 지석묘군 전경
강진 송정리 지석묘군 전경
선사문화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강진군 칠량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남방식과 개석식이 혼재된 고인돌군. 지석묘군.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전라남도 강진군 칠량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남방식과 개석식이 혼재된 고인돌군. 지석묘군. 시도기념물.
내용

1985년 전라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탐진강의 지류 일대에 자리잡은 송정리 계동마을 앞 새밭들에 25기의 고인돌이 밀집 분포하는데 남방식(바둑판식)과 개석식(뚜껑식)이 혼재하고 있으며 규모가 가장 큰 것은 400×360×150㎝에 달한다.

덮개돌이 큰 남방식(바둑판식) 고인돌을 중심으로 작은 규모의 고인돌들이 배치된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제5호와 제15호는 덮개돌이 넓고 크기 때문에 한 때 걸인들이 고인돌의 하부를 파내고 덮개돌을 지붕삼아 기거하였다고도 한다.

2만 여기에 달하는 전남지역의 고인돌은 몇 개의 밀집권역을 형성하고 있는데 강진을 중심으로 한 탐진강 일대도 하나의 중심권을 이룬다. 강진에는 118개군 971기가 분포하며 송정리 고인돌군도 대표적 사례 중 하나이다.

참고문헌

『전라남도문화재도록』도지정문화재편(전라남도, 1992)
「강진군의 선사유적·고분」(최성락,『강진군의 문화유적』, 목포대학교 박물관, 198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임영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