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학교 가라문화연구소 ( )

목차
관련 정보
경남대학교 가라문화연구소 책자
경남대학교 가라문화연구소 책자
단체
경남대학교 박물관 부속연구소.
목차
정의
경남대학교 박물관 부속연구소.
내용

옛 가라지역을 중심으로 한 한국 전통문화 전반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향토문화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경남대학교 부설연구소로 1964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초대소장은 김용태(金容太)였다. 1994년 학내 연구소 통폐합과정에서 본 연구소는 경남대학교 박물관에 부속되어 그 기능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설립 당시에는 가라의 언어·역사 연구에 중점을 두었으나, 1985년 4월 연구소 규약의 개정을 계기로 연구활동 분야를 한국전통문화 전반으로 확대함에 따라, 연구진의 구성도 국어·역사학 전공 교수 중심에서 철학·사회학 등 인문과학분야전공 교수들로 확대되었다.

현재 국내외 여러 학술기관과의 연구업적 교류가 이루어져 200여 학회로부터 기증받은 3,000여권의 도서를 비치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연구발표회, 연구지 및 관계도서의 간행, 강연회의 개최 등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를 통해 지역문화의 창달과 한국학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까지 <오색오방설>을 주제로 하는 학술발표회와 <개항기의 마산조계지(馬山租界地)>·<조선시대 군사제도연구>·<최치원의 생애와 사상> 등에 관한 공동연구과제가 수행되었으며, 수차에 걸친 초청강연회를 실시하였다.

1982년 이후 매년 학술지 ≪가라문화 加羅文化≫를 발간하여 1997년 현재 제14집이 출간되었다. 특히 1994년 중국 인민대학교(人民大學校) 청사연구소(淸史硏究所)와의 학술교류협정이 체결되어 현재까지 양 기관간의 학술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남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