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여갑당 ()

목차
관련 정보
고대사
제도
통일신라시대, 왕경에 설치하였던 군사조직.
이칭
약칭
여갑당
제도/법령·제도
제정 시기
7세기 후반
시행 시기
통일신라
내용 요약

경여갑당은 통일신라시대에 왕경에 설치하였던 군사조직이다. 23군호의 하나인 39여갑당을 구성하는 부대이다. 신라는 7세기 후반 노동부대로 변질된 법당을 폐지하고 그 성격을 계승한 군호 39여갑당으로 재편하면서, 이를 경여갑당·소경여갑당·외여갑당으로 나누었다. 이때 설치된 경여갑당은 39여갑당을 대표하는 부대이며, 규모도 그중에서는 가장 컸다. 군관으로는 법당주 15명, 법당감 15명, 법당화척 15명과 법당두상 45명, 법당벽주 45명이 배속되어 있었다.

목차
정의
통일신라시대, 왕경에 설치하였던 군사조직.
내용

경여갑당은 통일신라시대의 신라 주1 23군호 중 18번째 군호인 39여갑당을 구성하는 부대 가운데 하나이다. 명칭으로 보아 왕경(王京)에 설치된 여갑당으로 볼 수 있는데, 주2에 설치된 소경여갑당과 외방에 설치된 외여갑당이 군호 39여갑당의 구성 부대로 함께 존재하고 있는 사실에서 추정할 수 있다.

신라는 7세기 무렵까지 군사조직을 필요에 따라 무질서하게 만들어 왔다. 그러나 7세기 후반에 무질서한 군사조직들을 23개의 군호로 정리 · 재편하는 대대적인 군제 개혁을 단행하였다. 그 개혁 과정에서 노동부대로 변질된 기존의 법당(法幢)을 폐지하고, 법당의 성격을 계승한 39개의 여갑당 부대로 구성된 39여갑당이라는 군호를 설치하였다.

39여갑당은 소재 지역이 왕경 · 소경 · 지방인가에 따라 경여갑당 · 소경여갑당 · 외여갑당으로 나누었다. 따라서 경여갑당을 설치한 시기는 7세기 후반으로 보인다.

경여갑당은 39여갑당 가운데 왕경에 설치된 부대로서 39여갑당을 대표하며, 그 규모도 39개의 여갑당 가운데에서 가장 컸다. 군관으로는 당주 계열인 법당주 15명, 법당감 15명, 법당화척 15명과 두상 계열인 법당두상 45명, 법당벽주 45명이 주3되어 있었고, 부대를 상징하는 옷깃의 색깔은 무금(無衿)이라하여 없었다.

참고문헌

원전

『삼국사기(三國史記)』

논문

이문기, 「신라 법당의 신고찰」(『대구사학』 131, 대구사학회, 2018)
이문기, 「『삼국사기』 ‘법당 관칭 군관' 기사의 새로운 이해: 신라 법당의 재검토를 위하여」(『역사교육논집』 60, 한국역사교육학회, 2016)
이문기, 「7세기 후반 신라의 군제개편과 그 성격에 대한 일시론」(『한국고대사연구』 16, 한국고대사학회, 1999)
武田幸男, 「新羅の法幢軍團とその展開」(『新羅中古期の史的硏究』, 勉誠出版, 2020)
武田幸男, 「中古新羅の軍事的基盤-法幢軍團とその展開」(『東アジアにおける國家と農民』, 岩波書店, 1984)
井上秀雄,「新羅兵制考」(『新羅史基礎硏究』, 東出版, 1974)
井上秀雄, 「新羅軍制考」上⋅下(『朝鮮學報』11⋅12, 朝鮮學會, 1957⋅1958)
주석
주1

군을 건설ㆍ유지ㆍ관리ㆍ운용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제도.    우리말샘

주2

신라 때에, 정치적ㆍ군사적으로 중요한 지방에 특별히 둔 작은 서울.    우리말샘

주3

물자나 기구 따위를 배치하여 소속시킴.    우리말샘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