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후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승문원정자, 예조참의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선건(善健)
학봉(鶴峯)
시호
의열(毅烈)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61년(명종 16)
사망 연도
1592년(선조 25)
본관
장흥(長興)
주요 관직
승문원정자|예조참의
관련 사건
임진왜란
정의
조선 전기에, 승문원정자, 예조참의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장흥(長興). 자는 선건(善健), 호는 학봉(鶴峯). 형조좌랑 고운(高雲)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호조참의 고맹영(高孟英)이고, 아버지는 의병장 고경명(高敬命)이며, 어머니는 김백균(金百鈞)의 딸이다. 형이 의병장 고종후(高從厚)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77년 진사가 되고, 1589년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학유(學諭)에 이어 승문원정자를 역임하였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전라도관찰사 이광(李洸)은 관군을 이끌고 북상, 공주에 이르러 선조가 몽진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군대를 해산, 귀향시켰다.

이때 광주의 향리에 있으면서 아버지의 명에 따라 이들을 다시 모아 형 고종후와 함께 수원에 유진(留陣)하고 있는 정윤우(丁允祐)에게 인계하고 행재소로 가려 하였으나, 길이 막혀 귀향중에 북상중인 아버지의 의병 본진과 태인(泰仁)에서 합류하였다.

의병이 여산(礪山)에 이르러 황간(黃澗) · 영동(永同)의 왜적이 장차 전라도로 침입하려 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당초의 계획을 변경하여 금산으로 향하였다. 금산에서 방어사 곽영(郭嶸)의 관군과 합세하여 왜적을 방어하기로 하였으나, 왜적이 침입하자 관군이 먼저 붕괴되고, 이에 따라 의병마저 무너져 아버지 고경명과 함께 전사하였다.

예조참의에 추증되었다. 광주(光州)의 포충사(褒忠祠), 금산의 종용사(從容祠)에 제향되었다. 시호는 의열(毅烈)이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월정집(月汀集)』
『백주집(白州集)』
『호남삼강록(湖南三綱錄)』
『호남절의록(湖南節義錄)』
집필자
송정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