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전투 ()

고대사
사건
후삼국시대 고창군(古昌郡: 지금의 경상북도 안동시 와룡면)에서 경순왕(敬順王) 4년(930년)에 고려(高麗)와 후백제(後百濟) 사이에 벌어졌던 전투.
이칭
이칭
고창병산싸움, 고창병산전투
내용 요약

고창전투는 후삼국시대 고창군에서 경순왕 4년(930년)에 고려와 후백제 사이에 벌어졌던 전투이다. 이 전투에서 고려가 대승을 거두어 후삼국을 통일할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였다. 고창군은 현재 안동 지역으로 고려와 후백제의 격전지였다. 이미 공산전투에서 고려에 대승을 거둔 후백제 견훤은 고창군까지 도달하여 고려 왕건과 싸웠으나 8천여 명의 사상자를 내고 패하였다. 왕건의 승리는 고창군 재지호족의 적극적 협조로 가능하였다. 패배한 후백제는 서서히 붕괴하기 시작했다. 인근 고을과 동해안 일대 성주가 고려에 귀부하였고 고창군은 안동부로 승격되었다.

정의
후삼국시대 고창군(古昌郡: 지금의 경상북도 안동시 와룡면)에서 경순왕(敬順王) 4년(930년)에 고려(高麗)와 후백제(後百濟) 사이에 벌어졌던 전투.
개설

고려는 고창전투(古昌戰鬪)에서 후백제시랑 김악(金渥)을 사로잡았고, 죽인 사람의 수가 8,000명이었다. 이 전투에서 고려가 대승을 거둠으로써 후삼국을 통일할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였다. 이후 고려와 후백제 사이의 싸움에서 입장이 불분명했던 안동 · 청송 일대의 30여 고을이 잇따라 고려에 귀부하였으며, 곧이어 명주(溟州)부터 주1에 이르는 동해안 일대의 110여 성(城)이 역시 고려에 귀부하였다. 이에 고려는 이 전투에서 공이 많았던 김선평(金宣平), 권행(權行[^2], 장길(張吉)에게 대광(大匡)대상(大相)의 관계(官階)를 주어 포상하였고, 고창군을 안동부(安東府)로 승격시켰다.

역사적 배경

후삼국시대의 패권을 다투는 격전지로는 안동합천 지역을 들 수 있는데, 왕건(王建)견훤(甄萱)은 이 두 지역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공방전을 전개하였다. 920년 보마군(步馬軍) 1만인으로 대야성(大耶城)을 쳐 함락시킨 견훤은 군사를 주3으로 옮겼다. 다급한 신라 경명왕(景明王)아찬 김률(金律)을 고려에 파견해 구원을 청하였다.

그 뒤 한반도의 패권을 장악하기 위한 안동 · 상주 지역에서의 고려와 후백제의 전투는 열기를 더해갔는데, 고려가 불리한 위치에 있었다. 그러다가 925년 잠시 화친을 맺어 전투를 그쳤다. 이것은 견훤이 아들 수미강(須彌强)에게 대야성 · 주4의 군사를 이끌고 조물성(曹物城)을 공격하게 했으나, 성중의 병정이 왕건을 위해 지키므로 이기지 못하고 아무런 승산 없이 대치해오다 서로 인질을 교환하고 강화를 맺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926년 왕건에게 보낸 견훤의 질자 진호(眞虎)가 죽자, 견훤은 왕건의 질자 왕신(王信)을 죽이고 다시 고려를 공격하였다. 927년 견훤은 근품성(近品城)을 공취하고, 주5를 습격하였다. 이어 경주로 진격해 신라 경애왕(景哀王)을 죽이고, 왕의 족제(族弟) 김부(金傅)를 세워 왕으로 삼았다.

이 소식을 들은 왕건이 군사를 이끌고 공산(公山)에서 견훤과 결전했으나, 크게 패해 신숭겸(申崇謙) · 김락(金樂) 등이 전사하였다. 왕건은 겨우 몸을 빼어 달아나 위기를 모면하였다. 이듬해 견훤은 강주(康州)를 공격해 3백여 인을 죽이고, 부곡성(缶谷城)을 공격해 1천여 인을 참살하였다.

경과 / 결과

이렇듯 강한 견훤의 세력이 결정적인 타격을 받은 것이 929~930년의 고창전투이다. 그 해 7월 견훤은 갑병(甲兵) 5천여 인을 거느리고 의성부(義城府)를 공격했고, 왕건의 충실한 지지자였던 성주 홍술(洪述)을 전사시켰다. 견훤은 계속해서 고창군으로 밀려들었다. 이 전투에서 견훤은 승산이 없어 보였던 왕건에게 크게 패해 8천여 인의 사상자를 내고 퇴각하였다. 다음날 견훤은 잔병을 모아 순주성(順州城)을 습격해 빼앗고, 그 백성을 전주로 옮겼으나 크게 타격을 받은 처지였다.

의의와 평가

왕건이 이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고창 지방의 재지호족(在地豪族)들의 적극적인 협조에 힘입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고창전투는 한반도 재통일(再統一)의 최종적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한 전투였으므로, 패배한 후백제는 서서히 붕괴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후삼국시대의 전개와 신라(新羅)의 종언(終焉)」(이기동, 『신라문화(新羅文化)』27, 2006)
「고려태조 왕건(高麗太祖 王建)과 후백제 신검(後百濟 神劍)의 전투」(김갑동, 『창해박병국교수정년기념사학논총(滄海朴秉國敎授停年紀念史學論叢)』, 1994)
「고창지방(古昌地方)을 둘러싼 여제양국(麗濟兩國)의 각축양상」(이형우, 『교남사학(嶠南史學)』창간호, 영남대학교 국사학회(嶺南大學校國史學會), 1985)
주석
주1

주2

권행의 이름인 行은 幸이라고도 한다.

주3

지금의 전라북도 무주(茂朱).

주4

지금의 경상북도 의성(義城).

주5

지금의 경상북도 영천(永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