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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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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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현악기(撥絃樂器)의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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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발현악기(撥絃樂器)의 하나.
내용

악기분류법에 의하면 사부악기(絲部樂器) 또는 주1에 속하며, 진양(陳暘)의 『악서(樂書)』에 의한 음악 계통에 따른 분류로는 호부악기(胡部樂器)에 속한다. 줄이 공명통(共鳴筒)과 횡가(橫架) 사이에 수직 혹은 대각선으로 이어져 있다. 우리 나라 음악에 공후를 사용했다는 기록은 수나라의 주2고려악과 『수서(隋書)』의 백제악에 나오는 정도이고, 강원도 상원사(上院寺)범종에 조각되었을 뿐이다. 현재는 사용되고 있지 않다. 공후는 고대 주3 여러 나라와 중국 · 우리 나라 · 일본 등에서 사용되었으나, 지금까지 전통악기로 쓰고 있는 아시아 국가는 미얀마뿐이다. 그 종류로는 수공후(豎箜篌) · 와공후(臥箜篌) · 대공후(大箜篌) · 소공후(小箜篌)가 있다.

(1) 수공후 : 수나라 주4 때 궁중에 둔 구부기 중 고려기(高麗伎) · 주5 · 주6에 사용되던 악기이다. 현재 국립국악원에 보관되고 있는 21현의 수공후는 1937년 당시 아악사장(雅樂師長)이던 함화진(咸和鎭)이 중국 음악계 시찰 때 북경(北京)에서 사온 것이다.

(2) 와공후 : 13현으로 되어 있고, 목이 굽은 모양이다. 목이 굽은 모양이 봉황(鳳凰)의 형상이라 하여 봉수공후(鳳首箜篌)라고도 한다. 수나라의 구부기 중 고려기 · 청악(淸樂) · 주7 등에 사용되던 악기이다. 현재 국립국악원에 보관되어 있는 것은 1937년 북경에서 사온 것이다.

(3) 소공후 : 공후의 작은 형이다. 굽은 공명통이 있고 그 아래는 곧으며 중간에 횡가가 있어, 공명통과 횡가 사이에 줄이 걸린다. 13현으로 725년(성덕왕 24)에 주조된 상원사 동종에 부조된 모습이 보인다. 현재 국립국악원에 보관되어 있는 것은 1937년 북경에서 사온 것이다.

(4) 대공후 : 23현으로 되어 있는데, 소공후와 같은 모양이나 크기가 크다. 고대에 한반도나 중국에서 일본에 전한 것이 현재 일본 나라현(奈良縣)의 주8에 보존되고 있는데, 하주(下柱)를 허리에 꽂고 탈 수 있게 되어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악서(樂書)』
『통전(通典)』
『수서(隋書)』
「고구려악과 서역악」(이혜구, 『서울대학교논문집』 2, 1955)
『한국악기대관』(장사훈, 한국국악학회, 1969)
『국악사론』(장사훈, 대광문화사, 1983)
주석
주1

악기 분류의 하나. 줄을 울려서 소리를 내는 악기로, 바이올린ㆍ피아노ㆍ하프ㆍ기타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2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제정한 아홉 가지 춤곡. 수나라 대업 중에 칠부기를 확대한 구부기와 당 고조 무덕 초에 둔 구부기가 있는데 청악, 서량기, 구자기, 천축기, 강국기, 소륵기, 안국기, 고려기, 문강기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3

중국의 서쪽에 있던 여러 나라를 통틀어 이르는 말. 넓게는 중앙아시아ㆍ서부 아시아ㆍ인도를 포함하지만, 좁게는 지금의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新疆維吾爾自治區) 톈산 남로(天山南路)에 해당하는 타림 분지를 가리키는데, 한(漢)나라 때에는 36국이 있었으며, 동서 무역의 중요한 교통로로 문화 교류에 공헌이 컸다. 우리말샘

주4

중국 수나라 양제 때의 연호(605~618). 우리말샘

주5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지금의 중앙아시아 타클라마칸 사막 북쪽에 있던 구자의 춤곡. 서역 음악은 대부분 이곳을 통하여 들어왔다. 우리말샘

주6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지금의 카스 지방에 있던 소륵의 춤곡. 우리말샘

주7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지금의 티베트 북쪽에 있던 서량의 춤곡. 우리말샘

주8

일본 나라현(奈良縣) 나라시(奈良市) 도다이사(東大寺)에 있는 창고. 쇼무왕(聖武王) 때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며, 8세기 이래 일본의 문화재 및 인도ㆍ중국ㆍ한국으로부터 들여온 유물 9천여 점이 소장되어 있다. 1998년에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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