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음사 ()

목차
관련 정보
불교
유적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 영인산(靈仁山)에 있는 고려시대 이전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찰. 문화재자료.
목차
정의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 영인산(靈仁山)에 있는 고려시대 이전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찰. 문화재자료.
내용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麻谷寺)의 말사이다. 유물로 미루어 보아 고려시대 이전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된다.

1983년에 간행된 『아산군지(牙山郡誌)』에서는 이 절이 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존립한 동림사(桐林寺)의 옛 터라고 추정하고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1941년 옛 절터 위에 중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건물로는 대웅전과 요사채 2동이 있다.

유물로는 1984년 충청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된 관음사 석탑과 석조여래불상, 절 앞 골짜기에 있는 영인오층석탑과 영인석불이 있는데, 모두 고려시대의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사찰편(충청남도, 1990)
『아산군지』(아산군, 198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