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 ()

목차
관련 정보
자연지리
지명
전라남도 여수시와 광양시 남부에 있는 만.
목차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와 광양시 남부에 있는 만.
내용

만 입구는 동쪽으로 열려 있으며 입구에는 묘도(猫島)가 있다. 입구의 폭은 약 9㎞, 만입은 약 17㎞이며 수심은 2∼30m로서 곳에 따라 심한 차이를 나타낸다.

1960년대 말 중화학기지인 여천공업기지가 건설되기 전까지만 해도 연안어업과 수산양식장으로 이용된 한적한 소만에 불과했으나, 1967년부터 만의 서안에 자리잡은 삼일읍을 중심으로 석유화학공업이 중심이 된 여천공업지구가 건설되면서부터 8만t급 이상의 유조선이 출입하는 항만으로 변모되기 시작했다.

특히, 1982년부터는 만의 북안에 제2의 종합제철소라고 하는 광양제철소의 철강 및 관련공업지구가 건설되면서 광양만일대는 정유·석유화학·비료공업이 주종을 이루는 여천공업지역과 함께 대공업지대인 광양제철공업지대로 형성되었다.

또한, 광양제철소 앞 항만이 컨테이너 지정항으로 건설되면서 국제 무역항의 기능을 갖게 되었다. 광양만은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서단에 해당하여 해안의 자연 경관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노량진을 비롯한 임진왜란 전승 유적지가 많아 관광지로도 크게 각광받고 있다.

참고문헌

『전라남도종합개발계획(全羅南道綜合開發計劃)』(전라남도, 1982)
『한국연안수로지(韓國沿岸水路誌)』(대한민국수로국, 1981)
집필자
오건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