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9년 경기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현재 유정리의 부락수호신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이 석불좌상은 근처에 사지(寺址)로 추정할 만한 흔적이 전혀 없어 다른 곳에서 옮겨온 것으로 생각되지만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다.
전체가 하나의 화강암으로 조성되어 있는 이 석불좌상은 현재 광배, 대좌를 잃었으며, 머리를 제외한 불상 전면에 호분이 발라져 있다.
세부의 표현을 살펴보면, 신체에 비해 머리가 유난히 크며, 넓적한 방형(方形)의 얼굴에 이마가 넓직하다. 나발(螺髮)의 머리 위에는 팽이모양의 육계(肉髻)가 있는데, 육계의 꼭대기에는 정상계주(頂上髻珠)가, 육계와 머리 사이에는 중심계주(中心髻珠)가 표현되어 있다. 귀는 길어 어깨에 이르며 목에는 삼도(三道)가 있다.
둥근 어깨에는 통견(通肩)의 불의가 걸쳐졌는데 불의(佛衣)의 두께가 두꺼워 신체의 굴곡이 거의 드러나지 않는다. 가슴부터 팔 위로 펼져진 등간격의 옷주름은 각선(刻線)이 둔탁하여 투박할 뿐만 아니라 매우 도식적이다.
양 무릎의 폭 역시 상체에 비해 유난히 좁을 뿐더러 선정인(禪定印)을 취하고 있는 손도 매우 작게 표현되어 있어 신체가 더욱 왜소하고 빈약한 느낌을 준다.
세련되지 못한 치졸한 조각수법, 표정이 없는 방형의 얼굴에 머리가 크고 무릎, 손 등이 작아 전체적으로 비례가 맞지 않는 신체구조, 두터운 불의 등에서 조선시대 지방양식이 두드러지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