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 추점리 미선나무 자생지 ( 미선나무 )

목차
관련 정보
괴산 추점리 미선나무 자생지
괴산 추점리 미선나무 자생지
식물
지명
문화재
충청북도 괴산군 장연면 추점리에 있는 미선나무 자생지.
목차
정의
충청북도 괴산군 장연면 추점리에 있는 미선나무 자생지.
내용

1970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면적 7,798㎡. 농경지로부터 가까운 산록의 경사면에서 자라고 있는데, 이 지역은 경사가 급해서 흙이 적고 잔돌이 많다.

미선나무 이외에 나도국수나무·두릅나무·새·붉나무·칡·청미래덩굴·굴피나무·산딸기·개회나무·다래·시무나무·개머루·노박덩굴·찔레꽃·담쟁이덩굴·멍석딸기·사위질빵 등이 자라고 있다.

미선나무는 겨울에 잎이 떨어지는 작은 관목으로 물푸레나무과에 속한다. 일속(一屬) 일종(一種)의 우리나라 특산식물로 괴산군 이 외에서는 자생지가 발견되지 않고 있다. 꽃은 3월말부터 잎보다 먼저 피는데 흰색이 주종이고 붉은색·상아색 등이 있다.

열매는 가을에 익으며 둥근 부채같이 생겨서 ‘미선(美扇)’나무라고 한다. 근래에는 묘목으로 많이 양성되고 있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천연기념물편-(문화재관리국, 1993)
집필자
임경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