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 적석리 소나무 ( 소나무)

목차
관련 정보
괴산 적석리 소나무
괴산 적석리 소나무
식물
생물
문화재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적석리에 있는 소나무.
목차
정의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적석리에 있는 소나무.
내용

1996년 12월 30일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나무의 높이는 21m이고, 나이는 약 500년으로 추정된다. 이 소나무는 외형상으로 속리산 법주사 입구의 정이품송을 매우 닮았으며, 가지와 줄기의 윗부분은 소나무 특유의 붉은 빛을 띠고 있다. 지하고(枝下高)는 185㎝이다.

아랫부분은 회흑색을 더해가면서 껍질이 두껍다. 전체적으로 곁가지가 고루 사면으로 뻗어있다. 가슴높이의 줄기둘레는 3.48m이고, 가지는 동쪽으로 9m, 서쪽으로 12.5m, 남쪽으로 13m, 북쪽으로 12m정도 퍼져있다. 고개마루에 서 있는데 나무 아래에 지름 7∼8m의 타원형 석축이 높이 약 50㎝로 만들어져 있다.

400여 년 전 입석마을이 형성되기 전에 이미 존재하였던 마을의 입구에 있었던 관송(冠松)이며 마을의 수호신으로 믿어지고 있다. 이 소나무의 줄기와 밀착해서 자라던 벚나무는 절단되어 있는데 그 그루터기의 직경이 50㎝에 이르는 것으로 보아 큰 벚나무와 접촉해서 오래 자라온 것으로 여겨진다.

이 소나무와 약 10m의 거리를 두고 북쪽으로 서낭당이 있었는데 자연적으로 허물어졌다고 한다. 6·25 이후부터는 이곳에서 제사를 올리는 일이 없어졌다고 하는데 그 전에는 신성한 곳으로 인식된 것 같다.

이 나무를 감돌면서 지나는 오솔길이 있고 서쪽으로 가면 입석리에 이르게 된다. 이 나무가 서 있는 곳은 낮은 산마루이고 동서쪽으로 공간이 트여있다. 이곳 입석고개는 영남에서 이화령이나 새재를 넘어 괴산이나 서울로 가는 길목으로서 옛 선비들이 쉬어 넘던 애환의 역사를 지닌 곳이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임경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