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녀가 ()

교녀가 / 계녀가사
교녀가 / 계녀가사
고전시가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구성 및 형식

평소 시집가기 전의 딸을 교훈하기 위하여 아버지가 지어준 것이다. 2음보 1구로 계산하여 1,400여 구의 장편가사이며, 4·4조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내용

어머니가 딸만 다섯을 낳고 일찍 죽었기 때문에 아버지가 딸들의 교육을 행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는데, 제일 먼저 인간의 온갖 행신범절과 여공(女工)을 힘써 배울 것과 부녀들이 경계하여야 할 일반적 악습 등을 조목조목 일렀다.

다음으로 만물의 생성하는 이치, 인간의 신체구조와 출생하기까지의 과정, 육아·교육법 등을 자세히 가르쳤다. 그뒤에 바늘노래·활노래·물레노래·베틀노래 등으로 나누어 침선(針線)과 방적(紡績)의 도리를 설파하였고, 끝으로 음식범절에 관한 내용을 적었다.

의의와 평가

이 작품의 특징은 비교적 조리가 정연하게 서술되었고 내용도 다양하고 폭넓게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인간의 신체구조와 출생과정을 음양오행의 원리에 입각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있는 점과 바늘노래·활노래 등으로 나눈 구성형식은 다른 규방가사에서는 보기 드문 예라 하겠다.

이 작품은 영남 일대에서 다수 수집되었으며, 호남 지방에서도 유사한 내용의 「경녀가(警女歌)」라는 작품이 수집된 바 있다.

참고문헌

「호남지방(湖南地方)의 여류가사연구(女流歌辭硏究)」(박요순, 『국어국문학』 48, 197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태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