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겸 ()

고전시가
인물
조선 후기에, 「일동장유가」, 『동사록』 등을 저술한 문인.
이칭
사안(士安)
퇴석(退石)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07년(숙종 33)
사망 연도
1772년(영조 48)
본관
안동(安東)
주요 관직
지평현감
정의
조선 후기에, 「일동장유가」, 『동사록』 등을 저술한 문인.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사안(士安), 호는 퇴석(退石). 김상헌(金尙憲)의 현손, 아버지는 통덕랑(通德郎) 김창복(金昌復), 어머니는 인동장씨(仁同張氏) 장서주(張瑞周)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문벌이 혁혁(赫赫)한 집안에 태어났지만 그의 할아버지인 수능(壽能)은 서출이라 과거에 급제하고도 현감에 그쳤다. 14세 때에 아버지를 사별하고, 가난에 시달려 학문에 전념하지 못하다가 47세 때인 1753년(영조 29)에야 사마시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었다.

57세 때인 1763년에는 통신사행(通信使行)의 종사관인 김상익(金相翊)의 서기(書記)로 뽑혀 통신사 조엄(趙曮)과 함께 일본에 다녀왔다. 1764년 일본에 다녀온 기행사실을 가사형식으로 「일동장유가」를 지었다. 그뒤 지평현감(砥平縣監) 등의 벼슬을 지냈다. 저술로는 역시 일본기행을 한문으로 지은 『동사록(東槎錄)』이 있다.

참고문헌

『해사일기(海槎日記)』
『한국기행문학연구』(최강현, 일지사, 1982)
「일동장유가(日東壯遊歌)의 작자(作者) 및 배경연구(背景硏究)」(김남수, 건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75)
집필자
최강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