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남 ()

원주 김제남 신도비 정면
원주 김제남 신도비 정면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중기에, 이조좌랑, 돈녕부도정, 영돈령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공언(恭彦)
시호
의민(懿愍)
이칭
연흥부원군(延興府院君)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62년(명종 17)
사망 연도
1613년(광해군 5)
본관
연안(延安, 지금의 황해도 연백)
주요 관직
영돈녕부사
정의
조선 중기에, 이조좌랑, 돈녕부도정, 영돈령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연안(延安). 자는 공언(恭彦). 할아버지는 김안도(金安道)이고, 아버지는 증 영의정 김오(金祦)이며, 어머니는 안동권씨로 권상(權常)의 딸이다. 선조의 장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85년(선조 18) 사마시에 합격하고 1594년 의금부도사·공조좌랑을 거쳐, 1596년 연천현감을 지냈다. 1597년 별시 문과에 병과로 급제한 뒤, 1601년 정언·헌납·지평을 거쳐 이조좌랑이 되었다.

1602년 둘째딸이 선조의 계비(仁穆王后)로 뽑힘으로써 돈녕부도정(敦寧府都正)이 되고, 책비(冊妃: 왕비로 책봉됨)되자 영돈녕부사에 연흥부원군(延興府院君)으로 봉해졌다.

1613년 이이첨(李爾瞻) 등에 의해 인목왕후 소생인 영창대군(永昌大君)을 추대하려 했다는 공격을 받아 사사되었으나, 1616년에 폐모론이 일어나면서 다시 부관참시되었다. 1623년 인조반정 후에 관작이 복구되고 왕명으로 사당이 세워졌다. 영의정에 추증되었으며, 시호는 의민(懿愍)이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광해군일기(光海君日記)』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청선고(淸選考)』
『국조방목(國朝榜目)』
『악전당집(樂全堂集)』
『상촌집(象村集)』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동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