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안봉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남도 영흥군 회천면(지금의 수동구와 요덕군)에 있는 산.
목차
정의
함경남도 영흥군 회천면(지금의 수동구와 요덕군)에 있는 산.
내용

함경남도 서남부 일대에서 가장 높은 해발 1,324m로서 날아가는 기러기가 에돌아가므로 낙안봉이라 하였다. 평안도와 함경도의 경계인 영흥읍의 서북쪽 약 20㎞ 지점에 솟아 있다. 인근에는 1,000m를 넘는 봉우리가 첩첩산중을 이룬다. 조선계의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산 비탈면의 경사는 40~45˚이며 깊고 험한 계곡이 많다. 남쪽 비탈면의 경사가 더 급하고 동쪽과 서쪽 비탈면에서는 금야강의 지류가 발원한다. 산에는 싸리나무·고광나무·병꽃나무·바람꽃 등 여러 가지 식물이 분포하며 족두리풀·천남성·당귀·삼지구엽초·더덕·고사리 등 임산물도 풍부하다.

영흥읍에서 평안남도 맹산군으로 연결되는 국도가 산의 북쪽 계곡을 지난다. 남서쪽 계곡에는 고원(高原)에서 원산으로 가는 국도가 지난다.

집필자
이한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