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산 ()

자연지리
지명
함경남도 북청군 덕성면과 이원군 이원읍에 걸쳐 있는 산.
정의
함경남도 북청군 덕성면과 이원군 이원읍에 걸쳐 있는 산.
개설

대덕산은 해발 1,461m로, 함경남도의 동북쪽 덕성군, 이원군, 북청군의 경계인 대덕산줄기의 주봉이다. 북청읍에서 12㎞ 정도 떨어져 있으며 동북쪽 계곡을 따라 광제사(廣濟寺)까지 오르고 등산로를 따라 약 3㎞ 오르면 정상에 이른다.

명칭 유래

산이 크고 산정이 넓은 덕이어서 대덕산이라 하였다.

자연환경

북쪽으로 만탑산(萬塔山, 2,005m)·검덕산(劍德山, 1,684m)으로 이어진다.

현황

함경남도 동남부에 위치한 북청군은 발해의 서울 중 하나였던 남경 남해부가 위치하였던 곳이다.

대덕산은 산세가 웅장하여 풍광이 절경이며 계곡이 매우 많다. 광제사는 북청읍에서 20여리 떨어진 중턱에 자리 잡은 산지가람이고 보덕암(普德庵), 벽해암(碧海庵), 백운암(白雲庵), 청련암(靑蓮庵) 등이 있다. 동쪽에는 이원의 정광사가 있다.

참고문헌

북한지역정보넷(http://www.cybernk.net)
북한문화재자료관(http://north.nricp.go.kr/)
집필자
이한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