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암산 ()

자연지리
지명
함경남도 부전군과 양강도 풍서군에 걸쳐 있는 산.
정의
함경남도 부전군과 양강도 풍서군에 걸쳐 있는 산.
개설

높이 2,205m의 대암산은 북쪽에 두운봉(頭雲峯, 2,487m), 남쪽으로 백산(白山, 2,476m)ㆍ북수백산(北水白山, 2,522m)ㆍ차일봉(遮日峯, 2,056m) 등 2,000m 이상의 고산과 함께 개마고원 위로 솟아 있다.

자연환경

북동쪽의 호랑산(2,149m), 남동쪽의 설린령(1,663m)과 잇닿아 있다. 서쪽 9㎞ 지점에 부전강이 북쪽으로, 남쪽 계곡에는 능귀강의 지류인 서동천(西洞川)이 동쪽으로 흐른다.

산세는 전체적으로 가파른 편으로 활엽수림ㆍ침엽수림이 중턱까지 우거지고 정상에 가까워지면 키가 작은 관목림이 나타난다. 즉 해발 1,600m까지의 지역에서는 잎갈나무, 자작나무, 사시나무, 신갈나무, 사스래나무, 피나무가 자라고, 이 보다 높은 지역에서는 분비나무, 가문비나무, 종비나무가 자란다. 산림 속에는 황기, 장군풀 등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형성 및 변천

대암산의 기반암은 흑운모화강암과 화강편마암이며 산정에 고위평탄면이 남아 있다.

현황

대암산은 풍서군과 부전군의 주요 통나무 생산기지이다. 남동쪽 기슭을 따라 설린령을 거쳐 부전 방향으로 통하는 도로가 개설되어 있다.

산을 오르려면 서동천을 따라 나 있는 군도를 이용해야 한다. 부전강을 따라서 신흥(新興)과 장진을 연결하는 간선국도가 달린다.

참고문헌

북한지역정보넷(http://www.cybernk.net/)
집필자
이한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