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불입종 ()

목차
관련 정보
불교
단체
우리나라 법화계 불교 종단.
이칭
이칭
대한불교관음종
단체
설립 시기
1965년
설립자
태허 홍선
소재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63가길 31(숭인동 178-3)
전신
일승불교현정회
후신
대한불교관음종
발간지
『범성』, 『백련사』, 『불교시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대한불교불입종(大韓佛敎佛入宗)은 법화계 불교 종단이다. 대각국사 의천을 종조로, 태허 홍선을 개산조로 삼고 있다. 일승실교사상(一乘實敎思想)과 일승원교사상(一乘圓敎思想)을 받들고, 보살의 제세원력(濟世願力)으로 전법도생(傳法度生) 견성(見性) 성불(成佛)함을 종지(宗旨)로 한다. 소의경전은 『묘법연화경(법화경)』과 『대방광불화엄경(화엄경)』이며 기타의 경전을 연구하는 것을 제한하지 않는다. 현재는 대한불교관음종으로 개칭하였으며 한국불교종단협의회 회원 종단이다.

목차
정의
우리나라 법화계 불교 종단.
내용

대한불교불입종(大韓佛敎佛入宗)은 법화사상계 종단에 속한다. 석가모니(釋迦牟尼)를 본존불(本尊佛)로, 고려의 대각국사 의천(大覺國師義天)을 종조(宗祖)로 삼고 있다. 1965년 태허 홍선(1905~1979)이 창종하였다. 종단의 시원(始原)은 1957년 3월 10일 일승불교현정회의 설립에서부터 비롯되었다. 1965년 6월 3일 태허 홍선 대종사가 1세 종정(宗正)으로 추대되었으며 1965년 12월 5일 불교재산관리법에 의해 대한불교불입종이라는 종명으로 법인 등기하였다. 1988년 대한불교관음종으로 종단의 이름을 바꾸었다.

대한불교불입종의 개산조(開山祖)인 태허 홍선은 조계산 선암사의 경운(擎雲) 선사 아래에서 득도(得度)하였다. 해방 후 동족상잔(同族相殘)의 비극이 벌어지던 시절, 조사 태허 홍선은 불타(佛陀)의 가르침으로 사회의 안정과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대승 보살의 원력을 세웠으며, 오직 부처님의 일대사 인연법(一大事因緣法)을 실천하여 불국 정토(佛國淨土)의 뜻을 현세에 펴기 위해 제자들과 더불어 창종하기에 이르렀다. 태허 홍선은 1979년 입적하였으며 128과의 사리를 남겼는데 그 중 28과가 총본산(總本山)인 묘각사에 안치되었다. 태허 홍선이 입적한 후 2세3세 종정에 백상 경조, 4세 ㅂ종정에 철운 종현, 5세 종정에 운호 대천, 6세 종정에 운공 혜웅, 7세8세 종정에 남천 죽산, 9세 종정에 영산 홍파가 법맥을 잇고 있다.

대한불교불입종은 일승실교사상(一乘實敎思想)과 일승원교사상(一乘圓敎思想)을 받들고, 보살의 제세원력(濟世願力)으로 전법도생(傳法度生) 견성(見性) 성불(成佛)함을 종지(宗旨)로 세웠다. 또한 석가모니불의 가르침 중 핵심인 법화 교리(法華敎理)를 정혜겸수(定慧兼修)로 체득해 생활의 원리로 삼고자 했다. 소의경전은 『묘법연화경』『대방광불화엄경』이며, 기타의 경전 연구를 제한하지 않는다. 승속(僧俗)의 일치를 꾀하며 수행 방법으로 진언인 ‘나모살달마푼다리카수드라’를 염송(念誦)하는 것이다.

현재 대한불교관음종은 재단법인으로 종단의 재산을 관리하고 운영하고 있다. 중앙 조직은 종회, 호법원, 총무원으로 3권 분립이 되어 있으며, 총무원 이외의 행정 기관으로 교육원과 포교원을 두고 있다. 지방은 특정 교구를 총괄하는 교구 종무원과 그 산하에 말사(末寺)로 구성되어 있다. 종단에는 비구니회가 있으며, 제1세대는 화인, 경인, 조인, 묘인 스님이, 제2세대는 경담, 경철, 경수, 경각, 경혜, 경관, 경원, 경심 스님이, 그 뒤로 40여 명의 회원이 제3세대 비구니회에 속해 있다. 사회복지법인 관음종복지재단을 운영하며 복지 사업도 하고 있다. 또한 1973년에 서울불교문화대학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고, 대학 내 관음장학회를 두어 도제(徒弟) 양성에 힘쓰고 있다. 국제 교류에도 힘써 일본 불교계, 미얀마 불교계, 라오스 불교계와도 교류하고 있다. 신도 조직으로는 중앙신도회가 있고 그 산하에 합장단과 청년회가 있다.

대한불교불입종의 주요 행사로는 음력 2월 15일의 열반절(涅槃節), 4월 8일의 석탄절(釋誕節), 7월 15일의 우란분재(盂蘭盆齋), 12월 8일의 성도절(成道節) 그리고 봄가을로 행하는 춘추수련강습회 등이 있다. 또한 매년 음력 5월 24일의 창종기념일, 음력 6월 24일의 종조열반재를 별도로 봉행하고 있다. 매월 음력 초하루와 보름에 정기법회를 가진다. 『묘법연화경』의 근본 교리대로 모든 체제와 의식을 갖춘 이 종단의 특기할 행사로는 음력 10월에 열리는 신곡재(新穀齋)이다.

대한불교불입종 1973년 월간 『범성』을 간행하였으며, 이외에 계간지 『백련사』와 월간지 『불교시보』를 발행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한국불교총람』(대한불교진흥원, 1998)
『한국종교편람』(문화공보부, 1984)

인터넷 자료

대한불교관음종(http://www.kwanum.or.kr/sub010104.php)
한국불교종단협의회(http://www.kboa.or.kr/maha/rorder/rorder_01.html)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