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성공회 ()

개신교
단체
그리스도교 개신교의 한 교파인 성공회의 한국 관구.
단체
설립 시기
1890년 9월 29일
설립자
고요한(Charles John Corfe)
상위 단체
세계성공회공동체(Anglican Communion)
소재지
서울특별시 중구
전신
조선종고성교회(朝鮮宗古聖敎會)
발간지
성공회 신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대한성공회는 그리스도교 개신교의 한 교파인 성공회의 한국 관구이다. 1890년 9월 29일 고요한 주교가 인천 제물포에 도착하면서 선교가 시작되었다. 성공회의 신학과 역사를 따라 신약 성서와 구약 성서, 니케아 신경과 사도 신경, 세례와 성찬례, 역사적 주교직을 교회의 근간으로 삼는다. 또한 한국 근현대사로부터 교회 일치, 사회 정의, 평화 통일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의
그리스도교 개신교의 한 교파인 성공회의 한국 관구.
개설

16세기 주1천주교에서 독립한 영국 주2로부터 설립된 한국의 성공회로, 세계 성공회 공동체(Anglican Communion)의 주3의 하나이다. 1890년 9월 29일 주교 고요한(Corfe, C. J.)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성공회는 예배와 풍습은 천주교와 유사한 부분이 있으나, 교리와 관행은 개혁 주4의 성격을 띠는 교회이다. 성서의 교훈을 이성적으로 이해하고, 주교직의 권위와 통일성 아래 교회는 다양성과 일치를 유지하고 있다. 천주교나 주5처럼 주교 제도의 전통을 지키고 있으나, 천주교와 같이 세계를 법적으로 총괄하는 중앙 기구나 주6은 없다. 주교, 주7, 주8 등 성직(聖職)에 대한 호칭은 천주교와 같으나, 성직의 완전한 상호 인정은 여전히 신학적 논의를 거치고 있다.

세계 성공회 공동체는 천주교와의 일치를 위한 국제 성공회-천주교 일치 선교위원회(IARCCUM)와 성공회-천주교 국제위원회(ARCIC)를 구성하고 있으며, 정교회, 루터회, 주9 등과도 다양한 교회 일치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연원 및 변천

1885년 중국 선교사신부(神父) 울프(Wolfe, J. R.)가 2명의 선교단을 구성하여 부산에서 2년간 선교 활동을 한 적이 있지만, 영국의 켄터베리 대주교 벤슨(Benson, E. W.)이 영국 해군 군종 주10인 주교 고요한을 보냄으로써 본격적인 한국 선교가 시작되었다.

1890년 9월 29일 주교 고요한은 의사 랜디스(Landis, E. B.)와 함께 인천 제물포에 도착하여 한국 선교를 시작했다. 1891년 3월 6일 서울 충무로에 선교 본부인 ‘부활의 집’을, 또 5월 17일 낙동성당을 축성하였고, 인천 교회의 건립과 함께 1893년 강화도 선교를 개시하였다. 초대 선교사들은 성공회의 토착화를 위하여 한국 문화 및 종교 연구 · 사회 복지 활동 · 의료 활동 등을 하였다.

1891년 인천과 서울에 병원을 개설하였으며, 진천 애인병원과 여주병원 등 병원 개설은 전국적인 규모였으나 1940년경 일제의 주11 탄압으로 모두 폐쇄되었다. 또한, 출판 활동으로 고요한 주교가 인쇄 전문가를 데려와 1891년 우리나라의 두 번째 영한 사전 및 신앙 관계 서적을 발간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1914년 4월 30일 성직자 양성 기관인 성미가엘신학원(현, 성공회대학교)을 세워 1915년 최초의 한국인 사제 김희준(金熙俊, 마가)이 서품되었다. 1916년 5월 11일 제1차 교구 의회가 조직되어 대한성공회 교리와 주12의 기본적 선언을 포함한 헌장과 법규를 의결하였다.

또한, 언더우드(Underwood, H.) · 게일(Gale, J. S.) 등이 벌이던 성서 번역 사업에도 참여하였다. 한편, 주13 창설에 참여하였는데 이것이 그 뒤 교회 연합 활동으로 발전하였다. 선교 지역은 1923년부터는 평양, 1927년부터는 전국으로 확대되었다.

1931년 일제의 억압 정책으로 교회 부설 학교 등이 폐쇄되었고, 1936년부터는 성직자들이 연행되거나 감시를 받았다. 1941년 주교 구세실(Cooper, C.)을 비롯한 외국인 선교사들이 강제 국외 추방을 당하였으며, 성미가엘신학원은 자동적으로 폐쇄되었다. 그러나 대한성공회는 민족 수난기에 민중에게 고난을 이길 소망의 복음 전파로 교회의 기틀을 다졌다.

6 · 25전쟁 때는 공산군에 의하여 한국인 성직자 3명, 영국인 성직자 2명, 수녀 1명이 처형당하였는데, 이때 주교 구세실은 모스크바까지 납치되어 갔다가 1953년 포로 교환 때 풀려나왔다. 의료 · 출판 · 구호 · 교육 등이 중심이 되었던 초기 활동에 비하여 1950년대 이후의 선교는 산업 선교 · 학원 선교 · 한국 교회 주체성 확립 등에 역점을 두었다.

1955년에 취임하였던 주교 김요한(Daly, J.)은 태백산 광산촌에서 산업 선교의 효시를 이루어 산업 선교 연합회 초대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1961년 동숭동 서울대학교 앞에 ‘성베다관’(현, 성 베다 대학로교회)을 건립하여 학원 선교 활동을 폈다. 1965년 5월 27일 신부 이천환(李天煥)이 첫 한국인 주교로 서울 교구장에 취임하였으며, 동시에 대전 교구가 분할 창설되었다.

1974년 부산 교구가 창설되고 2명의 새로운 한국인 주교가 선출되었다. 1991년 영국 성공회 캔터베리 관구로부터 독립하여 독립 관구로 승격되었으며, 관구 안에 서울 · 대전 · 부산 3개 교구를 두었다.

1990년 9월 30일에 대한성공회 선교 100주년을 기념하는 교구 연합 성찬례가 3개 교구장 주교 공동 집전과 캔터베리 대주교 로버트 런시(Runcie, R. K.) 설교로 서울 올림픽 경기장에서 거행되었다.

2010년 서울 교구는 제46차 교구 의회에서 북한 선교 교구 설립을 의결하였으며, 2023년 현재 제6대 서울 교구장 이경호 주교를 제2대 선교 교구장으로 하여, 분단 이전부터 존재하던 9개 전도구, 56개 교회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

기능과 역할

성공회의 기본적 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제자들을 통하여 계승되어 오는 보편 교회로서의 교리를 준수하고, 이의 근거가 되는 신앙 고백은 니케아 신경과 사도 주14을 따른다.

둘째, 신앙과 도덕의 근원적 표준으로서 구약 주15 39권과 신약 주16 27권을 주17으로 하고, 성서의 해석은 그리스도가 설립한 교회의 전통적 해석에 따른다. 이밖에 제2경전은 신앙 생활의 모범과 도덕의 교훈으로 삼는다.

셋째, 그리스도가 설립한 성사(聖事)를 굳게 지킨다. 성사는 하느님이 인간을 사랑하여 은혜를 베풀고 섭리하는 형상과 표징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가운데서도 특히 모든 사람의 구원을 위하여 필요한 것은 성세 성사(聖洗聖事: 주18와 성체 성사(聖體聖事: 주19이며, 이 두 성사는 예수가 주20를 통하여 형상을 나타낸 것이고, 십자가 위에서 흘린 피와 물을 통하여 표징한 것이다. 이 두 성사 외에 동서방 교회가 역사적으로 표징해온 다섯 가지 성사, 즉 견진 · 고해 · 서품 · 혼배 · 조병 성사가 있어서, 사람들이 각각 자신의 형편과 환경에 따라 받게 된다.

넷째, 성공회는 예수의 사도시대부터 교회에 역사적으로 계승되어 온 주교직을 교회의 근간으로 하고 있다. 성공회는 지역적인 특성과 상황을 이성적으로 인정하기 때문에, 모든 교회가 동일한 예식과 규범을 따를 필요는 없으나, 예식과 규범의 적절한 변화는 주교에게만 주어진 권한이다.

대한성공회의 선교이념은 다음과 같다.

① 역사가 교회에 요구하는 사회 정의와 인권, 인간화와 의로운 개혁에 대한 예언자적 사명을 이념으로 정치 · 사회 · 경제 ·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하느님의 뜻을 증거함으로써 교회가 ‘선교를 위한 공동체’로서 연합하고자 노력한다.
② 주체적인 교회로서 세계의 모든 교회와 유대를 강화하며 신앙적 고백과 경험을 서로 나누는 ‘선교 동역자’로서의 책임을 다한다.
③ 교회 중심주의나 주21를 떠나서 이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를 올바르게 증언하기 위하여 교회를 개방하고, 그리스도교 이웃 교파와 일치 운동을 벌이는 것은 물론, 이웃 종교와의 대화도 모색한다.

대한성공회는 역사적 상황에 따라 독자적인 선교 양식과 정책 아래 세계 교회와 횡적인 관련을 맺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는 세계성공회협의회(ACC)와 세계교회협의회(WCC) · 아시아교회협의회(CCA), 국내적으로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에 참여하고 있다.

현황

대한성공회는 지역적 특성에 따라 개방된 교회 체제를 가지고 민주적인 교회 조직을 이루고 있다. 적게는 교회로부터 지방 선교 조직인 교무구와 교구가 모두 위원회 또는 의회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서울 · 대전 · 부산의 3개 교구가 전국 의회로 통합되어 있으며, 전국 의회는 2년마다 열리는 최고 의결 기구로서, 선교 · 교육 · 전례 · 대외관계 등 기본적인 선교 정책을 다루고 있다. 2023년 현재 전국 의회 의장주교는 제6대 서울 교구장 이경호 주교이다.

전국에 130여 교회, 160여 사회 복지 및 선교 기관, 약 5만 명의 신자가 있다. 부설 기구로는 성공회대학교 · 사회복지관 · 나눔의 집 · 수도원 · 출판부 등의 기구와 관구 행정을 담당하는 교무원이 있으며, 그 외에도 특수 학교와 각종 복지 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백낙준, 『한국개신교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1973)
이재정(대표집필), 『대한성공회 백년사: 1890-1990』 (대한성공회 출판부, 1990)
『한국종교편람』 (문화공보부, 1984)
Corfe, C. J., The Anglican Church in Korea. (London: Livingstones, 1906)

인터넷 자료

대한성공회 관구 누리집(https://anglicankr.church)
주석
주1

16세기에 유럽에서 로마 가톨릭교회에 반대하여 일어난 개혁 운동. 1517년에 루터가 95개조 반박문을 제시하여 면죄부 판매를 공격한 데서 비롯하였는데, 개인의 신앙과 성서 해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그 결과 프로테스탄트 교회가 성립되었다. 우리말샘

주2

16세기에 헨리 8세의 이혼 문제를 계기로 하여,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갈려 나와 영국의 국왕을 수장으로 하여 성립된 교회. 신조(信條)는 신교에 가까우나 의식이나 감독제 따위는 구교적인 요소가 많이 남아 있다. 우리말샘

주3

가톨릭교회의 행정 구역의 하나. 교구보다 큰 단위로, 우리나라에는 세 개의 관구가 있다. 우리말샘

주4

16세기 중세 유럽에서 종교 개혁 때 생긴 여러 교파의 교회를 통틀어 이르는 말. 종교 개혁기 이전부터 가톨릭 교회의 부패와 타락에 맞서 개혁 운동을 벌인 교파들이 이 이름을 사용하였다. 종교 개혁 이후에는 개신교 교회를 통틀어 이르거나 칼뱅주의 교회만을 따로 구분하여 부르기도 한다. 우리말샘

주5

동로마 제국의 국교로서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발전한 기독교의 한 교파. 1054년 로마를 중심으로 하는 서방 교회와 분리되었는데, 로마 교황을 승인하지 아니하며 교의 및 의식을 중시하고 상징적ㆍ신비적 경향이 강하다. 동유럽과 러시아에서 성하다. 우리말샘

주6

어떠한 사실에 대하여 약속을 이행하기 위하여 정한 규범. 우리말샘

주7

주교와 신부를 통틀어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8

부제품을 받은 성직자. 사제를 도와 강론, 성체 분배 따위의 집행을 하게 된다. 우리말샘

주9

개신교의 한 파. 18세기 초 영국의 웨슬리가 제창하여, 교리보다 사랑의 실천에 중점을 두고, 감리사와 감독을 두어 교회를 다스리게 하였다. 우리나라에는 1884년에 매클레이(Maclay, R. S.)가 선교하였다. 우리말샘

주10

군인 신분으로 장병들의 신앙생활과 신상에 관한 일을 돌보는 신부. 우리말샘

주11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교훈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 천지 만물을 창조한 유일신을 섬기고, 그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는다. 팔레스타인에서 일어나 로마 제국의 국교가 되었고, 다시 페르시아ㆍ인도ㆍ중국 등지에 전해졌다. 11세기에 그리스 정교회가 갈려 나갔고, 16세기 종교 개혁으로 로마 가톨릭교회는 구교인 가톨릭교와 신교로 분리되어 현재 세 교회로 나뉘어 있다. 우리말샘

주12

왕실이나 나라에서 경사나 상사가 났을 때 행하는 의식. 우리말샘

주13

기독교에 바탕을 둔 국제적인 청년 운동 단체. 1844년에 윌리엄스(Williams, G.)가 영국에서 창립하여 이후 전 세계로 퍼졌으며, 인격 향상과 봉사 정신에 의한 사회 활동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말샘

주14

기독교의 신앙 고백으로서 기독교의 기본적인 교리를 요약한 것. 예배 때 이를 외움으로써 삼위일체의 하나님과 하나님이 하는 일을 믿는다고 다짐한다. 창조주 하나님, 예수의 동정녀 탄생, 십자가 죽음, 부활 따위에 대한 고백이 들어 있다. 우리말샘

주15

기독교의 경전. 예수가 나기 전의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와 하나님의 계시 등을 기록한 것으로, 창세기에서 말라기까지이다. 일반적으로 39권으로 보고 있으나, 번역본마다 권수가 조금씩 다르다. 우리말샘

주16

기독교의 경전. 예수 탄생 후의 하나님의 계시를 기록한 것으로, 예수의 생애와 언행을 기록한 복음서 4권, 제자들의 선교 활동을 기록한 사도행전 1권, 사도들의 서신 21권, 계시록 1권 등 모두 27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말샘

주17

올바른 길. 또는 정당한 도리. 우리말샘

주18

‘세례 성사’의 전 용어. 우리말샘

주19

성체를 받는 성사. 우리말샘

주20

신약 성경에서 예수의 생애와 교훈을 기록한 네 가지 성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21

자신이 속한 교파만을 중시하고 다른 교파를 배척하려는 태도. 우리말샘

집필자
차보람(성공회대학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