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현(道顯)은 7세기 후반에 일본에서 활동하였던 고구려의 승려이다. 에도시대의 불교사서인 『본조고승전(本朝高僧傳)』에 의하면, 도현은 일본의 군신(君臣)이 불교를 숭상한다는 말을 듣고 조공선을 타고 일본에 건너왔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천지왕(天智王)의 명에 따라 다이안지[大安寺]에 머물면서 『일본세기(日本世記)』 약간 권을 찬술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다이안지는 본래 이름이 백제대사(百濟大寺)이며, 8세기 전반에 국가가 조영 및 경영 비용을 부담하였던 사찰이다. 따라서 도현이 일본에 건너가 머문 곳은 다이안지가 아니라 백제대사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백제 멸망 전에 일본으로 가서 당시 국제 사정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후지와라 노가마타리[藤原鎌足, 614~669]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정치, 군사고문의 역할을 하였다.
도현은 불교뿐만 아니라 유교에 밝은 학승이었다. 특히 그가 저술한 『일본세기』에는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의 영향을 받은 내용이 보이는데, 도현이 유학과 한학에도 조예가 깊었음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일본세기』 는 『일본서기(日本書紀)』의 「제명기(齊明紀)」와 「천지기(天智紀)」에 분주(分註)로 네 군데 인용되었다. 그 내용은 백제 멸망 원인과 신라 김춘추(金春秋)를 비판하는 내용, 복신(福信)이 왜에 글을 보내 백제 왕자 풍장(豊璋)의 귀국을 요청한 것, 고구려의 멸망과정, 후지와라 노가마타리의 사망 관련 기사 등이다. 이러한 기록은 중국이나 한국 측 자료에서는 볼 수 없는 내용이다. 따라서 『일본세기』의 사료적 가치가 작지 않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