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운봉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남도 풍산군 안산면과 천남면에 걸쳐 있는 산.
목차
정의
함경남도 풍산군 안산면과 천남면에 걸쳐 있는 산.
내용

두운봉의 기반암은 시생대 화강암과 화강편마암이고 고도는 2,487m이나 개마고원에서는 구릉성 산지처럼 보인다. 서쪽 황수원강(黃水院江) 기슭까지 평정능선으로 뻗어 있다.

남·북사면에는 엄방천(嚴防川)과 장동천(長東川)이 흘러 황수원강으로 합류한다. 동쪽에서는 용문천·서동천의 지류 서창천이, 서쪽에서는 부전강의 지류들이 흐른다. 엄방동(嚴防洞)·장동(長洞) 등 산간취락이 있다.

고도 1,600m까지는 신갈나무·황철나무·피나무·단풍나무·고로쇠나무·자작나무가, 1,600m∼2,300m에는 잎갈나무·분비나무·가문비나무·사스래나무·사시나무·달피나무가, 2,300m이상 고도에는 누운잣나무·누운측백나무·곱향나무·담자리꽃나무가 자란다.

집필자
이한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