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세풍운가 ()

고전시가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구성 및 형식

2음보 1구로 하여 모두 206구이다. 화투놀음에 정신이 빠진 남편네들을 깨우치고 당시의 퇴폐한 농촌생활상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부녀자들에게 역설하는 경세계몽적(警世啓蒙的)인 작품이다.

내용

‘대한민국 민주세계’ 등의 어구가 나오는 것을 보아 제작연대가 그리 오래되지 않은 것임을 알 수 있다. 춘하추동 사시사철 틈만 나면 화투놀음에 열중하여 노소간(老少間)에 질서도 없어지고 친척간에 정의(情誼)조차 끊어졌으며, 가정은 생활고에 허덕여 파탄지경에 빠졌다고 실감 있게 묘사하였다.

그리고 “농부가장 말하드니 오날날에 당해보니 부인부자 농부이라.”고 하여 농촌가정을 이끌어가는 가장이 농부(農夫)가 아니라 ‘농부(農婦)’라고 풍자적으로 노래하면서, 한편으로는 가장농부(家長農婦)인 부인네들의 책임과 의무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끝에 가서 이러한 말세적인 작태를 동리의 주지가 다 알고 있다면서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어 불교적 색채가 짙게 나타나 있는 점도 특이하다. 이 작품은 남편을 깨우쳐 도박·나태·주색 등을 몰아내고 풍요롭고 건전한 가정과 사회를 이루어가고자 하는 여인네의 애틋한 심경이 잘 나타나 있다.

의의와 평가

전통적 도덕관·생활관을 지닌 우리 나라 여성들이 오늘날에도 사회 발전의 저력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된다. 경상북도 예천군 용문면 금당실에서 수집한 필사본이다.

참고문헌

『규방가사(閨房歌辭)』 Ⅰ(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9)
집필자
최태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