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석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의병장, 이극복의 시 · 서(書) · 만사 · 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의병장, 이극복의 시 · 서(書) · 만사 · 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1책. 석인본. 1767년(영조 43) 6대손 중석(重錫)에 의하여 편집되었고, 간행연대는 미상이다. 권두에 박정신(朴正新)의 서문과 권말에 중석의 발문이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시 11수, 서(書) 7편, 일기 1편, 부록으로 유사 2편, 만사 6수, 제문 1편, 행장 1편, 묘갈문 1편, 기 1편, 상량문 1편, 후지(後識) 3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는 주로 나라를 위하여 한번 죽음을 각오한 자기의 뜻을 보인 것으로, 강개하고 처절하여 충의의 마음이 일어나도록 하는 작품이 많은데, 임진왜란 당시 곽재우(郭再祐)와 병사(兵使) 이수일(李守一)에게 화답한 시가 그 대표작이다.

서(書) 가운데 곽재우에게 올린 글은, 국난을 당하여 임금이 피난가게 된 것은 신하들이 불충한 때문이며 왜적의 예기(銳氣)를 기습공격으로 꺾어서 군부에 대한 원수를 갚고자 하니 장군의 지휘를 기다린다는 내용이다. 김응서(金應瑞)와 김덕령(金德齡)에게 답한 글도 역시 선전분투할 것을 격려하고 위로하는 내용이다.

「모의당일기(慕義堂日記)」는 1591년(선조 24) 10월부터 1596년 9월 그가 죽을 때까지 6년간에 걸쳐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체험한 것을 쓴 것으로, 의병을 모집하여 적과 싸운 장소와 전과 등을 상세히 기록하였으므로 임진왜란사 연구에 자료가 된다.

집필자
신동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