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나무 (나무)

목차
식물
생물
뽕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관목.
목차
정의
뽕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관목.
내용

봄부터 여름에 걸쳐 잎겨드랑에 혹 같은 화서가 자라 열매로 성숙하기 때문에 무화과라 부르게 되었다. 학명은 Ficus carica L. 이다. 높이 2∼4m이고 가지는 굵으며 갈색 또는 녹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난형이며, 길이는 10∼20㎝로서 3∼5개로 깊게 갈라져 있다. 열매는 식용 또는 약용으로 한다. 원산지는 아라비아 남부로 우리 나라에 도입된 것은 60여 년 전이다. 충청남도 이남의 따뜻하고 토심이 깊고 비옥한 곳에서 잘 자라며, 내조성이 좋고 나무가 어려서도 꽃이 피는 습성이 있다.

가을에 암자색의 열매를 맺는데 수분이 90%, 당분이 10%를 차지한다. 주로 포도당·과당·서당 등으로 되어 있으며, 구연산·초산·능금산도 함유하고 있다. 그냥 먹기도 하고 건과·푸딩·파이·잼도 만든다.

특히, 단백질 분해효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육식을 한 뒤에 먹으면 소화를 도와주고 변비에도 특효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건위장·소종·해독의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소화불량·식욕부진·장염·변비·이질 등에 치료제로 사용한다.

참고문헌

『본초강목(本草綱目)』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2)
집필자
조무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