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우 ()

명촌유고 / 금강별곡 / 박순우
명촌유고 / 금강별곡 / 박순우
고전시가
인물
조선 후기에, 『명촌유고』, 「동유록」, 「금강별곡」 등을 저술한 문인.
이칭
지수(智叟)
명촌(明村)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86년(숙종 12)
사망 연도
1759년(영조 35)
본관
함양(咸陽)
출생지
전라남도 영암
정의
조선 후기에, 『명촌유고』, 「동유록」, 「금강별곡」 등을 저술한 문인.
개설

본관은 함양(咸陽). 자는 지수(智叟), 호는 명촌(明村). 전남 영암(靈巖) 출생. 아버지는 박세갑(朴世甲)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생원시(生員試)에 합격하여 문필로 영암지방에서 이웃에 명성이 높았으나. 대과에 실패하고, 산수를 탑승하며 생애를 보냈다.

저술로는 한문 문집 『명촌유고(明村遺稿)』가 필사본으로 전하고 있다. 여기에는 금강산 기행문이 한문으로 지은 「동유록(東遊錄)」과 국한문 혼용의 국문가사 「금강별곡(金剛別曲)」이 실려 있다.

참고문헌

『명촌유고(明村遺稿)』
『기행가사자료집』 1(최강현, 국학자료원, 1996)
「명촌 박순우의 금강별곡연구」(김기형, 『어문연구』 27, 어문연구회, 1995)
「명촌 박순우의 금강별곡」(김성배, 『양주동박사화갑기념논문집』, 196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강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