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유동 ()

유교
인물
조선후기 목릉참봉, 경기전참봉, 사직서참봉 등을 역임한 문신. 학자.
이칭
시보(時甫)
일석(一石)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04년(선조 37)
사망 연도
1688년(숙종 14)
본관
충주(忠州)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사직서참봉
정의
조선후기 목릉참봉, 경기전참봉, 사직서참봉 등을 역임한 문신. 학자.
개설

본관은 충주(忠州). 자는 시보(時甫). 호는 일석(一石). 아버지는 사옹원참봉(司甕院參奉)에 증직된 박사삼(朴事三), 어머니는 배천조씨(白川趙氏)로 판서(判書)에 추증된 조응지(趙應祉)의 딸이다. 김장생(金長生)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재예가 뛰어나 대성의 기질이 있었는데 김장생에게 배우고 송시열(宋時烈)·송준길(宋俊吉) 등과 교유하면서 학문을 연마하였으므로 도학자의 인격을 닦었다. 1652년(효종 3) 진사시에 합격하여 목릉참봉(穆陵參奉) 경기전참봉(慶基殿參奉)을 거쳐 사직서참봉(社稷署參奉)을 지낸 뒤 고향에 돌아와서 후진의 양성에 전력을 기울였다.

인근에서 찾아와 배움을 청하는 사람으로 항상 문을 메웠다. 국기일에는 반드시 소식(素食)만 하였고 『주자서(朱子書)』가 바다와 같이 깊어서 모든 학문의 근원이 된다고 가르쳤다. 윤증(尹拯)이 스승인 송시열과 틈이 벌어지자 인간의 의리가 아니라고 꾸짖기도 했다.

저서로는 『일석유고(一石遺稿)』 2권이 있고, 글씨도 잘 써서 금석문자가 남아 있으며, 뒤에 송계서원(宋溪書院)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계문집(溪文集)』
『일석유고(一石遺稿)』
집필자
신동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