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산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남도 신흥군 동상면(지금의 부전군)과 풍산군 웅이면 · 안수면(지금의 양강도 김형권군)에 걸쳐 있는 산.
목차
정의
함경남도 신흥군 동상면(지금의 부전군)과 풍산군 웅이면 · 안수면(지금의 양강도 김형권군)에 걸쳐 있는 산.
내용

높이 2,379m. 부전호(赴戰湖) 동쪽 20㎞ 지점에서 부전고원과 풍산군의 경계를 이룬다. 산의 북쪽은 북수산(北水山, 2,347m)·차일봉(遮日峰, 2,506m)·북수백산(北水白山, 2,522m)에, 남쪽은 옥련산(玉蓮山, 2,164m)에 이어져 우리 나라에서 가장 높은 고산지대를 이룬다. 기반암은 화강암이며 토양은 포드졸과 고층습원토이다.

산정부에는 동북쪽에서 남서쪽으로 약 3∼4㎞에 걸쳐 평탄면이 나타나고, 그 능선은 북동쪽·서쪽·남쪽으로 연결된 형태이다.

잎갈나무·분비나무·가문비나무·사스래나무 등이 울창한 숲을 이루며 남동쪽 사면에는 가파른 절벽의 깊은 계곡을 허천강의 지류인 황수원강(黃水院江)이 휘감아 흐른다. 이 유로를 따라 풍산읍에서 금패령(禁牌嶺) 고개를 넘어 함흥·흥남으로 이어지는 국도가 산의 동단을 지난다. 촌락은 산 아래 계곡이나 황수원강을 따라 길게 열촌을 이루며, 경작지가 고도 2,000m를 넘는 산 사면에까지 분포하고있다.

주요 재배작물은 극조생내한종(極早生耐寒種)인 감자·메밀 등이며 주로 화전 경작된다. 주변에 발달한 울창한 침엽수의 원시림과 깎아지른 듯한 절벽 등이 조화를 이루어, 삼림자원의 개발 및 고랭지의 이용과 더불어 자연경관의 가치도 높다.

참고문헌

『함경남도지』(함경남도지편찬위원회, 1968)
집필자
이한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