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산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남도 풍산군 웅이면에 있는 산.
목차
정의
함경남도 풍산군 웅이면에 있는 산.
내용

높이 2,476m. 개마고원의 중앙부에 솟아 있으며 북서쪽으로 대암산(大岩山, 2,205m)과 남쪽으로 동곡산(東谷山, 2,330m)·북수백산(北水白山, 2,522m)·차일봉(遮日峰, 2,506m) 등을 연결하여 우리나라 최고의 험준한 산지를 이룬다.

산의 북쪽에는 허천강(虛川江)의 지류인 서동천(西洞川), 남쪽에는 약수천(藥水川), 동쪽에는 웅이천이 흐른다. 또한 이들 하천계곡을 따라 군도(郡道)와 소로(小路)가 달리고 있다. 정상에서 보면 별모양으로 이루어진 능선이 특히 동쪽으로 길게 이어져 10㎞ 이상을 달리고 있다.

산정부는 평탄하여 화전경작의 흔적이 있으며 사면은 경사가 급하다. 식생은 주로 침엽수림이 주종을 이루지만 3,000m 이상을 오르면 관목이 많다.

참고문헌

『함경남도지』(함경남도지편찬위원회, 1968)
집필자
이한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