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두칠성과 단명소년 ()

목차
구비문학
작품
얼마 살지 못할 팔자를 타고난 소년이 북두칠성에게 빌어서, 그 덕택으로 오래 살게 되었다는 내용의 설화.
이칭
이칭
남두칠성과 단명소년
목차
정의
얼마 살지 못할 팔자를 타고난 소년이 북두칠성에게 빌어서, 그 덕택으로 오래 살게 되었다는 내용의 설화.
내용

신이담(神異譚)에 속하며, ‘남두칠성과 단명소년’이라고도 한다. 중국 진(晉)나라 때 간보(干寶)의 『수신기(搜神記)』 권1에 관로(管輅)의 이야기로 실려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지역에서 구전되고 있다.

옛날 어떤 사람이 외아들을 두었는데, 하루는 지나가던 중이 그 아이의 상을 보고는 얼마 살지 못할 것이라 하였다. 부모가 살릴 방도를 간절히 물으니, 그 중은 산 위에서 바둑을 두는 두 노인을 찾아가 부탁해보라고 일러주었다. 소년이 두 노인을 찾아가서 애걸하니, 얼굴이 고운 노인은 살려주자 하고, 얼굴이 추한 노인은 반대하였다.

그러다가 두 노인이 화해해서 생명부(生命簿)를 꺼내고는 ‘19’를 ‘99’로 고쳐주었다. 그래서 소년은 오래 살게 되었다. 이 설화는 중국의 「관로의 이야기」와 그 내용이 거의 일치하고 있으며, 또한 「삼국지연의」에도 삽입되어 있어서, 『수신기』나 『삼국지연의』를 통하여서 국내에 전파되었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러한 수명연장 설화는 죽어서 저승의 염라대왕을 속이고 오래 살게 되었다는 「동방삭(東方朔)의 이야기」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설화는 사람의 수명을 주관하는 신을 북두칠성이라고 믿는 민간신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서, 칠성각의 유래와도 상통하는 점이 있다.

참고문헌

『조선민족설화의 연구』(손진태, 을유문화사, 1947)
『조선민담집』(손진태, 향토문화사, 1931)
집필자
최내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